"국정역사교과서에서 4·3 사건 관련 내용 축소되고 의미 왜곡"

[공감신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제주지부가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사퇴를 촉구했다.

전교조는 21일 성명을 통해 "기존 검정교과서는 4·3사건의 과정과 도민 피해, 대통령 사과 등에 대해 기술하고 사진도 실은 반면 국정교과서에서는 4·3 관련 내용이 대폭 축소되고 의미가 왜곡됐지만, 이준식 부총리는 전혀 축약되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국정교과서는 정부를 제주도민 학살의 주체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4·3 특별법의 '화해와 상생' 정신이나 4·3국가추념일 지정 등의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며 "4·3진상조사에서 강조하는 평화와 인권은 어디에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 이 부총리가 국정교과서 채택 문제를 전교조와 진보교육감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반발하며 "대다수 국민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고 있다. 친일·독재를 미화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국정교과서를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 부총리는 지난 17일 제주를 찾은 당시 국정교과서 4·3 왜곡·축소 논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국정교과서는 기존 검정교과서와 비교해봐도 4·3사건 기술이 전혀 축약되지 않았다. 역사교과서가 꼭 본문만 있는 건 아니다. 각주 일부를 수정·보완했다"고 답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이 교육부에 국정역사교과서 계획을 철회하라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준식 부총리와 교육부가 어떤 입장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