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은 한 사람을 알리는 하나의 수단이면서도 단순히 어떤 사람을 구별하고 부르는 것을 넘어 사회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이름’이 운명을 좌우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아이에게 좋은 이름을 지어주기로 소문난 작명소, 작명 잘 하는 곳, 개명 잘 하는 곳 등의 전문가를 찾는 이들이 많다.

대법원 통계에 따르면 2005년 개명신청 절차가 간소화 된 이후 개명신청이 연 평균 15만 건이 넘는다. 90년대만 해도 개명은 어려운 일이었지만, 2005년에 성명권을 헌법상 행복추구권과 인격권의 한 내용으로 인정하는 판례를 내놓으며 대중화되었다.

이름의 의미가 좋지 않거나 성별이 착각되는 경우, 민망한 경우 등 이름 때문에 불편함을 겪어 개명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들뿐만 아니라 취업과 자신의 사회적 이미지를 위해 기억에 남는 인상적인 이름으로 개명을 원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성명학 관점에서는 말에 기(氣)와 에너지가 흐르고, 그 힘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문자를 사용한다고 본다. 문자인 이름에는 기와 에너지는 물론, 인간의 영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 이름을 부르고 쓸 때 운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성명학에서는 개명을 하여 선천적으로 타고난 운명을 바꿀 수는 없어도 후천적으로 운명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고 설명한다.

대간작명소 이욱재 원장은 “좋은 이름은 운명 그 자체를 바꾸지는 못해도 운명의 흐름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름을 지을 때는 신생아 작명 잘 하는 곳, 개명 잘 하는 곳, 사주 잘 보는 곳 등 소문난 작명소나 철학관을 찾아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그 개인과 맞지 않는 이름을 갖게 되면 인생의 난항을 격을 수 있다. 단지 유행하는 인기 있는 이름으로 개명하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맞는 이름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수원, 인천 및 안산의 작명 잘 하는 곳으로 알려진 대간작명소는 개명 외에도 성공을 부르는 상호작명까지 진행 중이다. 또한 궁합 잘 보는 곳, 출산택일 잘하는 곳, 결혼택일 잘하는 곳으로도 이름을 알리고 있다. 이 외에도 부모와의 궁합, 형제자〮매간의 궁합을 통해 최적화된 날짜를 제공하며, 사주 잘 보는 곳, 신생아 이름 잘 짓는 곳, 상호 잘 짓는 곳으로 많은 이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의 부천, 부평, 시흥, 수원, 인천, 용인, 안산, 분당 등의 지역 외에도 서울, 용인, 화성, 천안,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개명 및 작명을 위해 많은 이들이 찾는다. 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등 해외에서도 직접 방문하고 있으며,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전화상담까지 하고 있다.

대간작명소의 이욱재 원장은 고유한 작명 비법인 ‘오대복신작명’을 통해 작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사주의 부족한 기운을 작명을 통해서 보강하여 오복의 균형을 맞춰줌으로써 사주와 이름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더불어 개인이 하기 복잡할 수 있는 허가 신청 방법, 구비서류 준비 등 개명과 법무 대행까지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