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유착 의혹 불거져...신용현 "국정조사 포함 국회 차원 진상규명 나서야"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폭행 사건으로 시작된 강남 클럽 버닝썬 사태가 유리홀딩스대표·승리·정준영 등으로 가지를 치며 쭉쭉 뻗어나가고 있다. 버닝썬 직원의 손님 폭행으로 시작된 이번 사태는 경찰과 클럽의 유착, 마약 매매, 성매매 알선, 성관계 동영상 불법 촬영 유포 혐의로 번졌다.

특히, 사태 혐의자들이 경찰청장(혹은 총장)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연예계를 넘어 정계로 번지는 모양새다.

버닝썬 사태 혐의자들이 일선 경찰을 넘어 지도부와 관련이 있다는 소식이 나오자, 사태 해결이 국회 차원 조사로 이뤄지려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신용현 국회의원은 14일 원내정책회의에서 “버닝썬 사건을 단순한 폭행, 성범죄 사건으로만 치부해서는 안 된다. 특정 연예인과 소속사가 운영하는 클럽에서 마약이 유통되고 몰래카메라 등을 통해 인권 유린을 방조하고, 비호한 배후세력이 누군지 철저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현 의원은 “또 이번 사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왜 가해자인 연예인과 클럽 그리고 공권력의 배후세력에서 불법 촬영과 그 여성 피해자들로 관심이 넘어갔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사건은 단순한 연예인의 일탈 행위도, 연예인 몰카 사건도 아니며, 공권력 안의 적폐와 우리 사회의 왜곡된 성의식이 결합된 권력형 게이트”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 차원에서 클럽 연예인과 공권력이 결탁해 억울하게 희생된 피해 여성과 폭행 피해자를 위해 나서야 할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우리 국회가 국정조사를 포함한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버닝썬 사태와 관련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던 국회에서 처음으로 ‘국회 차원의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다만, 이번 목소리가 바른미래당 차원이 아닌, 국회의원 개인의 목소리라는 점에서 국정조사가 이뤄질 수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신 의원실 관계자는 공감신문과 통화에서 “신 의원님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이다. 오늘 국정조사 촉구는 여가위 위원으로서 한 말이다”며 당 차원의 촉구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한, 선거제 개혁 등 문제로 여야의 대립이 심화하고 있는 점도 버닝썬 국정조사 가능성을 낮추고 있다.

승리가 대표로 있던 클럽 버닝썬에 대한 의혹이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버닝썬 사태의 명확한 진상을 요구하는 여론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회는 버닝썬 사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버닝썬-경찰 유착 조사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30만명을 넘어섰다. 이날 민갑룡 경찰청장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민들께 죄송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막 의혹이 제기되는 사안이고, 수사로 하나하나 확인해 가는 과정이 있어 모든 사안을 명명백백히 밝힌 뒤 그에 따라 국민들께 정중히 사과드리겠다"고 말했다.

방정현 변호사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승리 카톡방에서 ‘경찰총장’을 언급한 이는 유리홀딩스 대표 유모 씨다. 카톡 대화 중 유 씨가 경찰 고위간부와 직접 문자까지 주고받는 사이라는 정황이 밝혀졌다. 경찰과의 유착은 사실”이라고 알린 바 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경찰 유착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버닝썬 사태 핵심 인물인 유 씨가 경찰 고위층과 유착했다면, 국정조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 

경찰청장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다. 또한, 경찰청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경찰 조직 전체를 이끄는 위치에 있다. 이런 중요한 인물이 사인과 사적인 일로 연락을 하고, 결탁했다는 것은 결코 쉽게 넘길 수 없다.

버닝썬 사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크고, 경찰의 조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민대표 기관인 국회가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