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왼쪽가슴에 갑작스럽게 통증이 생긴다면,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다. 협심증은 심장질환 중 하나며, 심해지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심장마비가 올 위험이 있다. 따라서 협심증과 심근경색 증상을 잘 알아둬야 한다. 또한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자.


협심증 증상

협심증은 흉부통증, 흉부 불편감등을 동반한다. 협심증은 심근경색과 소화성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협심증은 △안정성 협심증 △불안정성 협심증 △이형성 협심증 등으로 나눌 수 있고 흉부의 압박감, 가슴의 뻐근함, 흉부 통증 등의 증상이 생긴다. 또 가슴의 통증이 턱과 팔로 번지고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다.

협심증 치료법 및 협심증에 좋은 음식

국가건강정보보털에 의하면, 협심증 치료법은 동맥경화 위험요소를 주의하는 것이다. 우선 혈압과 혈당을 적정선으로 관리해야 하며 생활습관을 개선해도 변화가 없다면 약물요법을 쓰거나 관상동맥 중재술을 이용한다.

협심증 예방에 좋은 음식은 등푸른생선과 토마토, 양파, 잡곡 등이 있고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협심증에 좋지 않은 음식이다.


심근경색 증상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마비는 심장근육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것이다. 심근경색 원인은 성인병도 있지만 흡연 역시 원인들 중 하나다. 이 중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심근경색 증상은 △어지러움 △가슴통증 △땀 △오심 등이 있고 가끔 통증과 구역질이 동반되기도 한다.


심근경색 검사법,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은?

왼쪽 가슴에 통증이 느껴질 때 심근경색일수도 있지만 모든 가슴 통증이 다 심근경색은 아니다. 가슴벽의 근육 상태 때문에 가슴통증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심근경색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보통 심근경색 검사방법은 심전도와 혈액을 검사하는 것인데, 심전도는 혈류 패턴의 변화를 보는 것이며 혈액 검사는 통증의 근원을 찾는다.

한편 심근경색 예방하는 방법으로 대시 식단을 추천한다. 대시 식단은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을 제한해 심장에 좋은 건강식을 짜게 된다. 대시 식단은 8가지의 곡물, 4~5가지의 채소, 4~5가지의 과일, 2~8가지의 무지방·저지방 유제품, 살코기·가금류 1온스, 생선까지 총 6가지의 음식으로 짜여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