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선택이란 적은 비용으로 만족스러운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때 가장 적은 비용이 무조건 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비교를 통해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 이는 병을 치료하는 것에도 적용할 수 있다. 소화불량 환자라면 이러한 합리적인 선택은 중요하다.

 

소화불량은 속쓰림, 조기 포만감, 만복감, 상복부 팽만감, 구역 등의 소화기 관련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위장질환 중에 하나이다. 이때 단순히 소화제에 의존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될 때가 많다. 저렴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기대로 사용한 소화제. 그러나 소화제가 반드시 모든 소화불량 환자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소화제를 선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보다 적은 비용이 들지만 그에 따른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다. 소화제에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약의 효과가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소화불량 원인 해소에 도움이 되지 못할 때가 많기에 만성 소화불량을 가지고 있다면 조금 더 전문적인 소화불량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인천 부평점 공현식 원장 “소화불량 병원을 찾을 때는 주의할 점이 있다. 바로 소화불량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소화불량은 단순히 내시경이나 보통의 검사로 확인할 수 있는 기질적인 문제로도 나타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위장의 기능적인 문제로 나타날 때가 많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소화불량 원인이 위장 기능 저하의 문제라면 소화제 복용도 위내시경검사도 환자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원인을 발견하지도, 치료하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화불량 원인 치료 효과를 얻고자 한다면 위장 기능 검사를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어야 치료에 유리하다.

 

위편장쾌한의원은 이 문제를 위장공능검사로 해결했다. 위장공능검사는 환자의 위장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검사 방법이다. 위장의 운동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신경적인 문제도 알 수 있어서 소화불량의 근본적인 원인 파악 및 향후 치료 기간의 예측 등도 가능한 소화불량 진단방법이다.

 

더불어 차트 및 설문지 작성, 스트레스 측정(자율신경검사), 문진, 설진, 복진, 교감신경의 활성도 파악을 위한 양도락 검사를 함께 한 후 밝혀진 원인에 따라 소화불량치료를 실시해야 한다.

 

이후 진단 결과에 따라서 환자에게 맞춤 처방되는 한약은 소화불량 증상과 원인을 모두 해결해준다. 속쓰림, 신물, 메스꺼움, 구역질 등 소화불량과 동반되는 증상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 위편탕과 만성피로감 해소, 두통 개선, 식욕부진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건위단이 함께 처방되면 충분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 원장은 “소화불량 증상이 일시적이라면 소화제 복용으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나 며칠 이상 소화불량 지속이 발생하고 있다면 이때는 몸속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위장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소화불량을 비롯한 다양한 위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가벼운 증상이더라도 지속되고 있다면 초기에 치료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