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서울 남부교육청 정식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 제267호)은 큐넷, 국시원,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 국가전문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을 포함한 취업준비생들에게 직업적성테스트를 활용하여 미래취업에 대한 진로방향을 돕는 진로적성 심리상담사 등 25종 자격증종류에 대해 누구에게나 무료수강을 지원한다.

무료수강 지원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단순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희망하는 3과정까지 신청할 수 있다. 4-6주 단기교육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바쁜 학습자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중장년층·시니어 분들도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학습에 필요한 자료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무료수강 대상자는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통해 돈 버는 방법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을 비롯하여, 전업주부취업,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없이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국비지원제도인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무료수강을 지원할 수 있다.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자격증/시험정보 포털이다. 큐넷 홈페이지에는 국가전문기술자격증(세무사, 사회복지사 1급, 정보처리기사, 전기기사 등)의 상시시험/필기시험/실기시험정보와 응시자격서류, 경력증명서, 합격자발표 등의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보건의료 관련 시험문항 질적 향상, 전문인력 능력 향상, 국가시험 인프라 확대 등을 통해 전문성을 더 높일 수 곳이다. 국시원 홈페이지에는 간호사, 간호조무사, 의사, 한의사, 약사,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영양사, 방사선사 등의 시험정보를 알아볼 수 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와 같은 보건의료 관계자들에게 환자의 긍정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기법 중 하나인 피그말리온효과/나비효과/플라시보효과 등 ‘긍정의 힘’ 을 바탕으로 하는 대화기법을 배워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모든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스펙업을 통해 취업경쟁력과 취업범위 확대를 돕는 자격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자격증 추천’ 과정에는 명리학(사주팔자, 만세력)과 MBTI성격유형검사, 진로적성검사, 인적성검사를 활용하여 진로적성파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업무에 집중이 되지 않을 때 집중력 높이는 법(집중력 높이는 방법), 암기 잘하는 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공동체 생활의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집단 내 갑작스러운 심리현상의 대처법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독후감 쓰는 법을 배워 업무보고서작성, 자기소개서/이력서 작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올바른 도덕적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팀워크와 협동심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다.

이 외에도 심리증상 관련 자격증에는 다양한 매개를 활용하여 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등 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노인들에게 발병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의 예방법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하다보니 관련 업무 취준생들에게 유망자격증, 추천하는 자격증,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자격증 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업무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 등록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을 통한 취업방향은 가족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재가노인요양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돌봄교실, 청소년수련관, 학원과 같은 교육시설, YWCA, YMCA, 구립/시립도서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신세계문화센터, 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 워크넷, 잡플래닛, 커리어넷, 크레딧잡,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와 같은 채용공고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등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를 업데이트를 통해 수강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 사회공헌·재능기부 일환으로 마련된 무료수강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톡톡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 1:1 게시판 / 전화상담 등을 통해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