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상대의 작은 말 한마디에도 무너지는 사람, 소위 ‘유리멘탈’ 소유자가 있다. 그러나 당신은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나를 상처 입히는 것은 상대가 아닌 나 자신일 수도 있다는 것. 세상의 기준이 아닌 온전히 나답게 살고 싶은 당신이라면 이 글을 주목해보자.

당신의 자아는 튼튼한가요?

자존감, 누구나 한번쯤 자존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많은 것을 이뤄냈으면서도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한 채 자책하며 채찍질한다. 자존감이란 대체 무엇일까? 자아존중감, 즉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이다. 자존감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판단이라기보다 주관적인 느낌이다. 자신을 객관화하는 것은 자존감을 갖는 첫 단추다.

혹자는 자존감이라는 개념을 자존심과 혼동하기도 한다. 자존감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대한 긍정'을, 자존심은 '경쟁 속에서의 긍정'을 뜻하는 등의 차이가 있다. 자존심과 자존감은 모두 자신을 좋게 평가하고 사랑하는 마음이다. 그러나 자존감은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긍정이다. 끝없이 타인과 경쟁하며 살아가는 당신, 자신에 대한 확고한 사랑과 믿음이 확고한가.

 

나를 진단하는 법: 자존감 TEST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나의 자존감 수준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미국의 심리학자 마셜 로젠버그의 자존감 테스트 문항을 살펴보자. (문항의 답변은 모두 ‘전혀 아니다(1점), 대체로 그렇다(2점), 그런 편이다(3점), 매우 그렇다(4점)’ 중 한 가지를 선택)

-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 별 어려움 없이 내 마음을 결정할 수 있다.

-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해 나갈 수 있다.

-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 내 스스로를 잘 안다.

-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이 많다.

- 내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 현재 내가 하는 일에 만족한다.

 

> 10~19점 : 자존감이 낮은 편

> 20~29점 : 보통

> 30점 이상 : 건강하고 바람직한 자존감

자존감 살리는 법 5가지

1. 타인과의 비교를 멈춰라

가장 불행해지는 순간을 꼽는다면 바로 자신과 남을 비교하는 순간이다. 적당한 비교의식은 성장촉매제의 역할을 할 수도 있겠지만 비교를 통하여 스스로의 가치와 위치를 낮추는 건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름다운 외모는 시들지만 단단한 내적가치는 변함없는 아름다움으로 당신을 빛내줄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의견으로부터 자유로워져라

자기 자신을 더욱 존중하고 인정할수록 타인의 존중과 인정은 불필요해진다. 가슴의 소리를 들고 마음의 말을 듣자. 당신은 자유로워지고 내적독립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진정한 자기 모습을 찾도록 노력하라

진짜 자기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해볼 만한 가치를 충분하다. 진정 자기 모습으로 사는 사람들은 모든 상황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당신은 연약할 수도, 강하거나 감정적일 수도 있다는 걸 잊지말자.

4. 나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이자

‘만약~한다면’ 혹은 ‘그렇지만’이라는 단서는 내려두자. 자기애의 첫 시작은 자신이 가진 모든 장단점과 더불어 자기 자신을 인정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나를 내세우지도, 낮추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여보자.

5. 삶의 목표를 정하자

아무런 목적도, 목표도 없이 무의미한 인생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순간 내 스스로가 한없이 가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거창 할 필요는 없다. 가볍고 쉬운 목표를 정해 하나씩 달성하다보면 자신이 바라는 인생에 조금씩 가까워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자존감 UP시켜줄 PLUS BOOK

하루에 하나, 나를 사랑하게 되는 자존감 회복 훈련 <자존감 수업>

자존감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자존감 수업. 높은 자존감을 갖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는 사람, 낮은 자존감 때문에 내면의 불화와 갈등을 겪고 있는 이들이 건강한 자존감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사랑받을 자격을 의심하는 사람’, ‘끊임없이 묻고 확인하는 사랑’, ‘이별이 무서워 떠나지 못하는 사랑’, ‘미움 받을까 두려워 자신을 포장하는 사랑’등 사랑의 패턴과 자존감의 연관성을 분석하며, 자존감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방식도 집중 점검한다.

 

온전히 나답게 살기 위한 자존감 연습 <심리학, 자존감을 부탁해>

모든 심리의 진원지인 자존감을 튼튼하게 키워 의식적으로 자기 자신이 되는 법. 저자는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나답게 사는 삶의 방식을 알려준다. 먼저 자존감 낮은 사람들이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주목한 뒤, 자존감 결핍의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본 후 일상적으로 시도해볼 만한 자존감 회복 전략을 이야기한다. 살아가면서 기쁨과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야말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보약이라며 튼튼한 자존감을 통해 즐겁게 살아갈 방법을 찾을 것을 권유한다.

 

당신의 진짜 인생을 시작하고 싶다면 <4050 후기청년>

중년은 외로움, 절망, 우울, 하강 등이 득세한다는 생각과 달리, 인생의 새로운 장을 여는 기대와 설렘, 도전과 열정이 나타난다는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있음을 거론하는 4050 후기청년. 저자는 중년이 아닌 후기청년의 삶을 이야기하며 100세 시대를 맞아 전 세계 중년의 삶을 밀착 분석한 ‘새로운 중년’ 보고서를 제시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