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올해도 어김없이 불어온 딸기열풍. 달콤한 과육을 품은 딸기는 상상만 해도 달달함 그 자체다. 보기만 해도 흐뭇한 예쁜 딸기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보도록 하자.

딸기, 너에 대해 궁금해!

보기도 좋고 맛도 좋은 딸기, 건강과 피부미용에 좋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딸기는 비타민C가 80~90mg으로 귤의 35mg보다 3배가량 많아 ‘천연 비타민C의 보고’로 손꼽이는 과일로 아름다운 피부와 맑은 혈액을 유지시켜준다.

딸기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C는 암세포를 박멸시키는 세포의 능력을 강화시켜 항암작용을 하고 바이러스를 죽이는 힘도 가지고 있다. 딸기의 붉은 색인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항암작용을, 식이 섬유인 펙틴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낮추는 효과가 있다. 

안토시아닌은 암 예방뿐만 아니라 시력회복도 효과가 있어 강한 조명 아래에서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학생이나 컴퓨터 작업으로 눈이 자주 피로한 사람, 시력회복을 원하는 사람은 딸기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TIP 딸기 6, 7개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양을 모두 섭취 가능하다. 딸기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막으며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아침저녁으로 딸기 주스를 마시면 암과 동맥경화를 비롯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요모조모 딸기 레시피

● 맛과 향이 달콤한 딸기잼

난이도 ★★☆☆☆

재료 : 딸기 1kg, 레몬 1개, 설탕 500g

Step1. 딸기꼭지 제거 후 베이킹소다 또는 식초를 옅게 희석한 물에 담가 씻어 물기를 뺀다.

Step2. 레몬은 반으로 잘라 껍질의 노란 부분을 얇게 저며낸 뒤 껍질을 까고 속씨를 제거해 적당히 등분한다.

Step3. 믹서에 레몬 과육과 노란 겉껍질, 딸기 1/2분량을 넣어 갈아낸다.

Step4. 냄비에 믹서에 간 재료와 남겨둔 딸기 1/2분량, 설탕을 넣어 중간 불로 끓인다.

Step5. 끓어오르며 하얀 거품이 생기면 거품을 겉어내고 중약 불로 줄여 저어가며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

Step6.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밀봉한 뒤 뒤집어 실온에 두어 완전히 식으면 냉장실에 넣는다.

● 크림치즈와 딸기의 완벽조합 딸기티라미수

난이도 ★★★☆☆

재료 : 시판용 바닐라 시트 1개, 물 60mL, 설탕 30g, 럼주 1Ts, 판젤라틴 2장, 크림치즈 150g, 사워크림60g, 설탕 50g, 딸기 60g, 생크림 125mL, 오렌지술1Ts, 딸기조각 100g, 슈가파우더 40g, 딸기파우더 20g

Step1. 판젤라틴을 찬물에 10분 정도 불려 놓는다.

Step2. 볼에 실온 상태의 크림치즈를 넣고 핸드믹서 거품기로 가장 약한 단계에서 부드러운 상태가 되도록 20초간 풀어 준다. 사워크림을 넣고 핸드믹서 거품기로 가장 약한 단계에서 10초간 풀어준다.

Step3. 설탕을 넣고 다시한번 핸드믹서로 30초간 부드럽게 휘핑한 후 딸기를 넣고 크림치즈와 부드럽게 섞일 때 까지 핸드믹서 거품기의 가장 약한 단계에서 휘핑한다.

Step4. 불려놓은 젤라틴을 건져 물기를 털어 낸 다음 전자레인지에 10초간 돌려 녹인다. 녹은 젤라틴은 크림치즈 볼에 넣고 핸드믹서 거품기로 가장 약한 단계에서 10초간 섞어준다.

Step5. 다른 볼에 생크림을 넣고 핸드믹서 거품기의 가장 센 단계에서 부드러운 소프트 아이스크림 상태가 될 때까지 거품을 내고, 오렌지술을 넣는다. Step5의 볼에 휘핑한 생크림을 2~3번 나누어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가볍게 섞어준다.

Step6. 딸기를 조각내어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가볍게 섞어준 후 디저트컵에 시트를 깔아 빵솔을 이용해 미리 만들어 둔 시럽을 골고루 발라준다.

Step7. 디저트컵에 Step7의 필링을 넣은 후 스패츄라로 표면을 평평하게 정리한다.

Step8. 케이크 표면에 슈가 파우더를 골고루 뿌린 후 장식용 스텐실을 얹은 다음 그 위에 딸기파우더를 뿌린다.

● 봄을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 딸기푸딩

난이도 ★★☆☆☆

재료 : 판젤라틴 2장, 우유 35ml, 설탕 35g, 연유 20g, 딸기 150g, 사워크림 35g, 생크림 80ml

Step1. 판젤라틴은 찬물에 담가 10분 이상 불린다.

Step2. 냄비에 우유와 생크림, 설탕, 연유를 넣고 중불에 올린다. 냄비의 가장자리부터 살짝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린다.

Step3. 불려놓은 판젤라틴을 건져 물기를 털어 낸 다음 Step2에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저어가며 녹인다.

Step4. 냄비를 얼음물로 중탕해 실리콘 주걱으로 저어가며 온도를 낮춘다.

Step5. 사워크림과 4등분 한 딸기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Step6. 완성된 푸딩을 디저트컵에 채운 다음 냉장고에 넣어 1시간 이상 차갑게 굳힌다. 완성된 푸딩 위에 딸기를 얹고 슈가파우더를 살짝 뿌려 장식한다.

 

널리 알리고 싶은 딸기 디저트 명소 BEST 3 

● 맛있는 홈메이드 디저트를 맛보고 싶다면 러블리 숑숑

좋은 재료로 맛있고 건강한 홈메이드 디저트를 만들자’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디저트를 제공하고 있는 러블리 숑숑에서 빠질 수 없는 메뉴를 꼽자면 바로 딸기 타르트다. 국내산 딸기, 크림치즈, 자일로스 설탕, 유정란을 사용한 100%우유생크림으로 만든 딸기타르트 그야말로 입에서 살살 녹는다. 가정집을 개조한 듯 빈티지함이 느껴지는 인테리어는 감성사진 찍기에 안성맞춤.

● 빵 마니아라면 꼭 가봐야 할 쉐프조

호주산 유기농 밀가루와 천연효모를 사용해 담백한 맛이 일품인 쉐프조. 훌륭한 맛에 착한가격으로 높은 평가를 받으며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그중 쉐프조의 딸기케이크는 '케이크 4대천왕'으로 불리며 저녁이 되면 예약한 케이크만 남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는 것. 딸기 돔 생크림 케이크는 폭신한 시트 위에 순수 우유 생크림을 딸기 위에 올리고 또 올려 입 안에서 살살 녹는다.

● 싱싱하고 상큼한 딸기빙수가 유명한 달의 계단

달의 계단 딸기빙수는 청량한 과일맛과 쫀득한 젤라또가 올라가 생딸기 과육 맛이 물씬 느껴진다. 부드러운 우유빙수가 맛의 완성도를 끌어올려준다. 아늑함이 느껴지는 아기자기한 실내와 친절한 서비스로 연인들 데이트코스로도 인기만점. 빙수는 1인, 2인으로 나뉘어져있어 혼자가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으니 솔로라도 눈물 흘리지 말자.

 

맛보는걸로 2% 부족하다면, 딸기체험프로그램

● 아름다운 풍광이 함께 어우러지는 양평 딸기체험 축제

용문산을 비롯 명산 여럿을 두르고 있는 양평에선 가족이 함께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양평 딸기체험 축제가 열리고 있다. 청정딸기 수확체험과 체험마을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농촌체험마을과 딸기농장을 운영하는 농민들에게 체험을 통한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으니, 누이좋고 매부좋은 체험이라 말할 수 있다. 단, 마을별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고 딸기 출하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사전 예약 없이는 체험하기 어려우니 참고하자.

● 오감만족 딸기의 향연 논산 딸기축제

4월 5일부터 9일간 논산 시민공원과 공설운동장 일원에서 개최되는 논산딸기축제는 지역 내 농장에서 딸기를 직접 거둬들이는 딸기 수확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이밖에도 딸기 특별전, 딸기 옛이야기 동화전 등 딸기와 문화를 접목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어 흥미롭다.

 푸르른 제주와 함께 저지예술정보화마을 딸기 따기

제주시 저지예술정보화마을에서는 이른 봄 향긋한 딸기를 맛보며 직접 수확해 볼 수 있는 '딸기 따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딸기 따기' 체험은 5월까지 딸기 재배농가에서 직접 딸기를 마음껏 따서 먹고, 일정량의 딸기를 갖고 돌아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딸기피자 만들기, 동물보리쿠키 만들기 등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