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중부지방 '영하권'…평년보다 추워

23일 오전 8시 기준 국내 기온 / 기상청 제공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토요일인 23일 꽃샘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낮부터 비나 눈이 올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예상 강수량은 5㎜ 내외이며 비와 함께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강원 산지에는 1∼5㎝의 눈이 쌓이겠고 강원 영서·충북 북부·전북 북동 내륙·경북 북동 산지·경남 북서 내륙·울릉도·독도에서는 1㎝ 내외로 눈이 쌓일 것으로 보인다.

오전에는 중부지방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등 평년보다 춥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0.2도, 인천 1.3도, 수원 -1.3도, 춘천 -3.3도, 강릉 1.8도, 청주 1.1도, 대전 -0.5도, 전주 0.4도, 광주 2.3도, 제주 7.3도, 대구 3.5도, 부산 4.1도, 울산 3.6도, 창원 3.1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5∼13도로 예보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부터 밤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와 동해 먼바다, 동해 중부 앞바다에서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 것으로 보인다.

서해 먼바다와 제주도 앞바다에서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칠 것으로 보여 항해나 조업을 하는 선박들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지구와 달이 가까워지는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으므로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때 침수 피해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동해안에서는 높은 물결이 해안 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도 있어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 1.0∼2.5m, 서해·남해 앞바다 0.5∼2.5m로 예보되며 먼바다의 물결은 동해 1.5∼3.5m, 서해·남해 1.0∼4.0m 등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