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SBS 예능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출연한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방법'에 도전하면서 관찰을 시작으로,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방법' 성공과정으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 단식'의 관심이 쏠렸다. 홍자매 간헐적 단식 방법은 16:8의 방법으로, 8시간 동안 식사를 하고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의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이다. 공개 후 '홍선영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면서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 및 ‘간헐적 단식 5:2’ 방법 과정 부터 간헐적 단식을 위한 fmd 식단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간헐적 단식 5:2 방법 TIP

우선 간헐적 단식방법 중 대중적인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24시간 중 식사는 8시간, 남은 16시간은 단식을 시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며,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중 대표적이다.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5:2’ 방법도 있는데,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일주일 중 5일은 식사를 하고, 남은 2일은 하루에 500~600kcal만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 또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및 간헐적 단식 5:2 방법의 간헐적 단식은 하루에 정해진 시간 외에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뱃살이 줄어들고, 체지방이 감소 등이 있다. 반면, 간헐적 단식을 진행할 시 식사 외 군것질은 섭취 제한을 둬야 간헐적 단식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간헐적 단식도 사량 감소 등이 있다. 더불어 소화기 궤양·암·패혈증·고혈압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인 경우 간헐적 단식방법을 되도록 지양해야 하며, 당뇨환자나 청소년이라면 간헐적 단식방법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방법,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더 효과적

SBS 스페셜에서 이전에 간헐적 단식방법 과정중에서 간헐적 단식 황금 시간대를 찾는 실험내용을 그려 화제다. 방송에서 과체중·비만·고도비만 체험자 대상으로 간헐적 단식방법 시간대를 아침형과 저녁형으로 나눠 비교하는 방송이 전파됐다. 우선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오전 7시~오후 3시까지 식사를 끝맞쳤으며,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낮 3시~저녁 11시에 식사시간을 갖도록 했다.

아침형과 저녁형으로 나눠 간헐적 단식방법을 비교해봤더니, 저녁보다는 아침에 간헐적 단식방법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왔다. 아침에 하는 간헐적 단식방법을 알아보면,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1시간과 자기 전 3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한다.

간헐적 다이어트 성공 돕는 fmd 식단은?

간헐적 다이어트의 경우 다른 다이어트 방법처럼 특별한 간헐적 다이어트 식단이 지정된 것은 아니지만, 성공적인 간헐적 다이어트를 위해서 돕는 병행하면 좋을 fmd 식단의 경우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진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중 공복시간동안 물 섭취 외에 커피 등은 섭취는 금물이다. fmd 식단은 SBS 스페셜에서 간헐적 단식과 함께 소개돼 이슈가 되고 있는데, fmd 다이어트는 한 달에 5일간 800~1100kcal의 음식 섭취하면서 자체적으로 몸이 단식하는 것을 오해하도록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SBS 스페셜의 fmd 다이어트 식단은 간단하다. 1일은고구마, 샐러드(1100kcal) 2일은 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샐러드(800kcal) 3일은 깻잎말이 꼬마김밥, 샐러드(800kcal) 4일은 카레채소 볶음밥, 샐러드(800kcal) 5일은 무말랭이 영양채소밥, 샐러드(800kcal) 등이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함께 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시행할 때 공복에는 물은 가능하지만 커피 등은 마시지 않도록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