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요즘들어 폐암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가고 있다. 최상최악의 미세먼지와 높은 흡연율 때문이다. 한반도에서 폐암은 위암에 이어 2위의 발병률을 갖고있다. 옛날에는 폐암이 남성이 많이 위험에 노출돼 있었으나 여성환자 비율도 커졌다. 침묵의 암 폐암의 초기증상 및 치료하는 법과 많이 먹자...폐에 좋은 음식은 무엇?까지 함께 알아보자.


뿌리부터 뽑자, 폐암 초기증상은 과연?

심한 기침은 폐암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 감기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기침이 계속 나오면 바로 폐암 초기 증상이 아닌가 생각해봐야 한다. 다음 초기 증상은 이유없는 흉통이다. 이는 폐 속 종양이 압박한 통증일 수 있다. 이뿐 아니라 갑자기 쉰목소리가 나고 호흡이 힘들다면 폐암초기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원인부터 알자, 폐암 원인과 치료법은?

폐암에 노출되는 기본 원인은 흡연. 비흡연자 보다 흡연자들이 폐암에 걸리기 쉽다. 또한 본인이 일하는 곳에 석면이나 니켈이 노출된 곳이면 이것도 폐암의 원인이다. 요즘엔, 문제 되고 있는 미세먼지도 폐암의 이유다. 말 그대로 미세한 발암물질이 호흡기는 물론 폐까지 들어가 쌓인다. 이러한 발암물질인 미세먼지가 폐 속으로 들어다 차곡차곡 쌓인다면 당연히 폐암 가능성도 커지는 것. 만약 폐암에 걸렸다면 치료를 해야하는데 그 종류는 방사선,수술,항암 치료 등이 존재한다. 방사선 치료는 고에너지 방사선을 암 세포에 쏘는 것이고, 그 다음 수술적 치료법은 절제 해서 암조직을 없애면 된다. 치료 후 암 세포가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는것이 항암화학요법이다.

많이 먹자...폐에 좋은 음식은 무엇?

토마토가 폐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으로 꼽히는데, 항상화 성분이 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토마토 안에는 라이펜이 풍부한데 토마토를 먹으면 라이코펜이 채 내 쌓여있는 유해 산소를 없애주는데, 이것이 폐 손상을 막는다. 뿐만 아니라 브로컬리도 폐에 좋은데,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이게 대식 세포 기능을 증가시켜 폐 내 나쁜 세균을 없애준다. 이뿐 아니라 체 내 쌓인 미세먼지를 없애려면 미나리나 오리고기, 그리고 해조류가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