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날씨가 추워지면서 미세먼지 농도도 떨어졌지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미세먼지 농도도 다시 올랐다. 이에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순위가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공기청정기 순위도 중요하지만 공기청정기 필터의 성능을 봐야 한다. 좋은 공기청정기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공기청정기 필터 성능 비교 

 

공기청정기를 비교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필터다. 필터는 H단위로 보면 된다. 높은 숫자를 갖고 있어야 거름망이 촘촘해서 더 효과적이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헤파필터는 0.3μm 입자까지 걸러낸다. 한편 울파필터는 헤파필터보다 더 촘촘하다. 0.1μm 입자의 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지만 전력이 많이 들어가고 가격도 비싸다. 따라서 산업기관의 공기청정기로 적합하다.

 

공기청정기 심사 통과 마크 

 

공기청정기 필터를 비교하는 것도 좋지만 심사 통과 마크도 확인해야 한다. 그 중에서 확인해야 할 것들은 CA마크와 KS마크다. 그 중에서 KS마크는 초미세먼지를 걸러준다는 뜻이다.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공기청정기를 잘 고르는 것도 좋지만 공기청정기 필터를 잘 관리하는 것이 더 좋다. 공기청정기는 필터식이나 복합식 구조로 돼 있는데 필터식은 필터를 이용해 먼지를 거르는 것이고 복합식은 다른 기능도 추가돼 있다. 필터는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공기청정기 필터는 프리필터와 헤파필터가 있는데 프리필터는 1~2주에 한번씩 물로 씻어주면 된다. 하지만 헤파필터는 촘촘하면서 습기에는 약해서 물세척을 하면 고장날 수도 있다. 전용 솔을 이용하거나 최신 모델은 물 세척이 가능할 수 있으니 사용설명서부터 보는 것을 권장한다. 원룸에서 살면 공기청정기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공기청정기 렌탈 서비스에 필터 청소도 포함되어 있는지 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