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최근 '나쁨 및 매우나쁨' 수준이 계속되는 미세먼지 문제가 확산되면서 가정용 공기청정기 외에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차량용 방향제를 설치해 냄새를 없앤다고 해서 공기가 정화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필수템이 됐다. 특히,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 수준을 보이는 날에는 환기시킨다고 창문을 열면 차량 내부의 미세먼지 농도까지 같이 높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이 트렌드에 맞춰 △샤오미 차량 공기청정기 △필립스 차량용 공기청정기 △카도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 여러 브랜드에서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출시하는 중이다. 이에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경우 주의사항과 함께 추천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까지 꼼꼼히 알아보자.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는?

차 내부에 설치 할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입할 경우 필터의 종류를 제일 먼저 살펴봐야 한다. 필터에 한국표준협회표시의 KS마크가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미세먼지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입증하는 'KS인증'은 현재와 같이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일 땐 초미세먼지를 없앨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사는 것이 현명하다.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필터 성능이 괜찮은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데, 0.3μm 입자의 먼지까지 없앨 수 있는 헤파필터라는 장치가 붙어있는 지 체크해야 한다. 필터는 일반적으로 H로 표시하는데 이 H에 나오는 숫자가 높을수록 거름망이 촘촘하다는 뜻이어서 공기청정의 효능이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필터는 차량 내부의 냄새제거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차량용 방향제의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의 청소'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가정용 공기청정기보다 용량이 적어 필터의 청소 및 교체 용이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공기청정의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필터가 깨끗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터의 교체주기 및 필터의 물세척 가능여부와, 전문가가 오지 않아도 혼자 필터를 관리할 수 있는 지 등을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크기는 어느 것이 좋을까?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크기는 예상 밖으로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카도 차량용 공기청정기 혹은 LG전자에서 출시한 '퓨리케어 미니'는 컵홀더에 담길 만큼 아주 작은 사이즈를 자랑하고 필립스에서 나온 '고퓨어'의 경우는 일반적인 차량용 공기청정기 모양인 원형이 아닌 작은 사각형의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샤오미에서 나온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컵홀더에 쏙 들어갈 만한 작은 사이즈를 비롯해 중형 크기로 좌석에 매달아 놓을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모델이 있다. 따라서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는 본인의 취향에 맞는 크기의 공기청정기를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