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산림·농업 등 10개 신규 분야 300명 임무특화형 교육 실시

2019년 공공부문 드론 운용 인력 교육 분야/ 국토교통부 제공

[공감신문]김대환 기자=국토교통부 및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공공분야 드론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2019년도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을 착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초기시장으로 육성 중인 공공분야의 드론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지난해에 처음 편성・착수한 사업이다.

국토부는 사업용 드론시장의 초기수요를 국방・치안・환경・안전・측량 등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21년까지 4천대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드론 조종이 어렵거나 획득한 영상을 가공하려 해도 전문성 부족으로 업무에 즉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던 실정이다.

이에 국토부는 현장에서 업무에 드론을 활용할 때 요구되는 능력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개발해 실시하는 일종의 신산업 특화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임무특화 교육은 전통적인 공공업무와 드론이라는 다재다능한 업무수단 간 융합을 통해 효과적・효율적으로 업무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임무특화교육 과정은 교육대상 기관의 소속직원(업무전문가), 드론 전문교육기관의 비행전문가, 교통안전공단의 교육전문가 등의 다양한 참여를 통해 개발될 예정이다.

특히,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해 화재・오염・특수지형 등 현실에서 갖추기 어려운 환경을 가상으로 구현하고 교육을 실시할 예정으로 교육의 질도 향상시키고 이종산업과의 융합도 기대된다.

작년은 소방・경찰・해경・국토조사 등 4개 분야의 임무특화 교육과정을 개발해 100여 명에 대해 교육을 실시했다면, 올해는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의 교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교육분야는 2배 수준인 10개로 확대하고, 교육대상 인력도 3배 수준인 300여 명으로 확대하는 등 교육을 대폭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미세먼지 측정 등 국민적 기대감을 안고 있는 환경분야를 비롯한 교통·산림·농업분야 등이 올해 처음으로 임무특화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