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 수락에 대해선 “조금이라도 정치적 직책이었다면 받지 않았을 것”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자신의 정계복귀 가능성과 관련해 “그럴 가능성은 요만큼도 갖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이는 지난 21일 정계복귀 가능성에 대해 '연목구어(緣木求魚·나무에서 물고기를 구함)'라고 말한 데 이어 정계복귀 가능성에 재차 선을 그은 것이다. 

25일 오전 반기문 전 총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초청 특강이 끝난 뒤 자신의 정계복귀 가능성을 부인하며 “제 나이가 일흔다섯이고 구세대에 속하는데 우리나라는 더 젊게 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 전 총장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에 대해서도 “비정치적인 기구여서 맡은 것이지 조금이라도 정치적인 직책이었다면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5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UN과 반부패'를 주제로 공무원들에게 특강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오늘 실무기획단이 발족하고, 정식 발족하려면 한 달 정도 더 있어야 할 것 같다”고 소개했다.

그는 “사실 역량이 부족하다. (유엔 사무총장을 하며) 10년 이상 기후변화를 다루긴 했지만 미세먼지 자체를 다룬 적은 없다”며 “제가 앞으로 어떻게 잘할 수 있을지 두렵지만 공직자, 시민사회, 경제단체 등 여러 분야에서 대국민 합의를 이뤄내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기의 부패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반문한 뒤 “인류사회는 하나하나 모든 일이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없으며, 같이 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며 국제사회 공동 노력의 중요성을 거론했다.

반 전 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으로 미세먼지 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과 관련해선 “외교사회에서 대통령의 초청은 초청이 아니고, 명령이라는 이야기가 있다”며 “그래서 제가 그것을 받아들였다”고 했다.

아울러 반 전 총장은 “제가 반기문 재단을 만들 때 사람들이 ‘저 사람이 또 혹시 정치에 꿈을 둔 것 아니냐’는 생각이 있을 것 같아서 정관에 ‘일체의 정치활동은 안 한다’고 아주 명시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특강은 권익위 초청으로 성사됐으며, 반 전 총장은 ‘유엔(UN)과 반부패’를 주제로 강연했다. 반 전 총장이 유엔 사무총장 임기를 마친 이후 공직자를 대상으로 강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