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마지막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며 봄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그러나 우리 직장인들의 마음 속 봄은 언제쯤 찾아올지 기약이 없다. 매번 힘들기만 한 월요일 아침, 쉴 틈 없이 몰아치는 회사생활. 그리고 피로를 풀기엔 턱없이 부족한 주말. 이렇게 끊임없이 누적되기만 하는 스트레스에 우울증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점점 늘어나는 실정이다. 만약 당신이 우울증을 의심하는 직장인이라면 이 글을 끝까지 정독하길 바란다.

● 당신의 회사 생활은 ?

직장인 우울증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다. 신입사원은 낯설기만 한 회사생활에 적응하느라 24시간 신경을 곤두세운다. 연차가 쌓인 직장인이라면 후배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과 책임감으로 마음이 무겁다. 만약 미래에 대한 확신을 주지 못하는 회사라면 직장인의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매일같이 이어지는 야근과 주말근무까지 생각한다면 직장인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그렇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바로 직장인 우울증을 부르는 주요 원인이다. 스트레스를 안 받는 사람은 우울증이 생길 일도 없는 것이다. 

● 그렇다면 정말 우울증일까 ?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768명을 조사한 결과 그 중 84.38%가 직장인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같은 우울증이라 해도 심각한 정도는 모두 다를 수 있다. 당신의 상태가 궁금하다면 미국 정신의학회가 제공한 우울증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자. (문항의 답변은 모두 ‘전혀 아니다(0점), 가끔 그렇다(1점), 자주 그렇다(2점), 항상 그렇다(3점)’ 중 한 가지를 선택)

◾거의 매일 하루 종일 슬프거나 우울한 기분이다. 다른 사람 앞에서 눈물을 보이기도 한다.

◾하루 대부분의 활동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식이 조절을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한달 이내 체중의 5%가 증가, 또는 감소했다.

◾거의 매일 식욕이 감소 / 증가 한다.

◾거의 매일 불면 또는 지나친 과수면에 시달린다.

◾거의 매일 안절부절 못해 하거나, 지나치게 정신 활동이 느려진다.

◾매일 피로함을 과도하게 느끼고 에너지가 고갈됨을 느낀다.

◾거의 매일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고, 과도한 죄책감에 시달린다.

◾사고와 집중력의 감소, 결정의 곤란을 보인다.

◾죽음에 대해 반복적으로 생각하거나 구체적인 계획 없이 자살을 생각한다.

> 1~10점 : 정상. 약간의 기분 전환으로도 극복 가능.

> 10~19점 : 우울증 초기.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 필요. 

> 20점 이상 : 심각한 우울증. 전문가를 통한 상담치료 추천.

● 직장인 우울증 극복을 위한 노력 ?

- 바깥 활동시간을 늘리자
우울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무기력증이다. 만사가 귀찮고 아무도 만나기 싫다. 당연히 외출보다 방 안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 일쑤다. 문제는 그 시간동안 부정적인 방향으로만 생각이 흘러가기 쉽다는 사실이다. 특히 평소에도 대부분의 시간을 사무실 책상 앞에서 보내는 직장인이라면 더욱 심각하다.

따라서 직장인 우울증을 극복하고 싶다면 일단 나가자. 아무 약속이 없더라도 등산이나 산책 등 햇볕을 접하는 외출시간을 최대한 늘리도록 노력하자.

- 육체적인 건강도 챙기자
직장인 우울증은 분명히 마음의 병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마음의 병이 지속되다 보면 육체 건강마저 해치게 된다. 특히 직장인 우울증은 수면부족/수면과다 혹은 거식/과식 등을 동반하게 된다. 이는 만병의 근원인 비만과 만성피로를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아무리 바빠도 최소한의 수면시간을 지키고, 업무시간 짬짬이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게 좋다. 또한 커피, 홍차, 콜라 등과 같은 자극제와 술, 담배를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보자.

- 개인 취미생활을 즐기자
직장생활만이 내 삶의 전부는 아니다.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취미가 하나 있다면 힘든 직장생활도 퇴근 후를 기약하며 버틸 수 있다. 혹은 취향에 맞는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도 추천한다. 나와 비슷한 등장인물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스토리를 보면서 하는 대리만족도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 우울한 직장인을 위한 공감웹툰 추천

평범한 직장인 여성의 삶의 낙이란? 레진코믹스 <먹는 존재>

직장인과 프리랜서를 오가며 사회의 각종 벽에 부딪히는 20대 후반의 여성. 그녀는 만두전골, 온메밀국수, 알탕, 쭈꾸미볶음 등 각종 음식을 먹는 존재 그 자체다. 겉으론 가시 돋치고 냉소적인 말투로 일관하지만 알고 보면 여린 마음을 가진 여자들의 이야기.

평범한 직장인 남성의 일상이 궁금하다면? 탑툰 <보통 남자>

대한민국 평균.. 보통의, 보통에 의한, 보통을 위한 보통 남자이야기! 한국 남자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일상. 때론 비굴하기도 하지만, 정말 중요한 순간에는 멋질 줄 아는 '보통남자'들의 이야기.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