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드 관련 언급량 1위 '보복'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반발로 한한령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중국 시장 의존도가 높았던 화장품, 여행, 한류 사업은 직격탄을 맞은 상태다.

중국의 노골적인 행동에 온라인에서는 중국과 중국 관광객에 대한 호감이 사라지고 있다.

9일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사드 배치와 중국에 대한 온라인 여론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1월 1일부터 지난 6일까지 트위터(41억5854만7618건), 뉴스(7989만9454건)를 분석한 결과, 같은 해 7월 정부가 사드배치 지역을 공식 발표한 후 사드 언급량은 14만5116건까지 치솟았다.

온라인상 사드와 사드 관련 중국 언급량/ 출처=다음소프트

사드와 중국이 함께 언급됐을 때 함께 언급된 키워드를 살펴보면 '보복'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았고 '경제', '반대'가 그 뒤를 이었다.

사드와 중국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지난해 7∼8월과 올해 1∼2월 중국 관련 감성어 비율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두 기간 모두 긍정 단어와 부정 단어 비율이 각각 15%, 85%로 부정적 인식이 강했다.

다음소프트 최재원 이사는 "지난 7월에 나타난 부정 단어는 우려, 긴장, 위기 등이 많았지만 3월 첫째 주 부정 단어는 피해, 위협, 불매운동, 치졸하다, 손실 등이 많은 게 특징"이며 "사드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심각성을 체감하고 이에 대한 불만이 커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2016년에는 중국 관광객 관련 긍정(기대하다·환영하다 등), 부정 (불법·갈등·난동 등) 단어 비율이 각각 61%, 39%로 긍정적 인식이 강했다. 그러나 올해에는 그 비율이 30%, 70%로 바뀌어 부정적 인식이 강해졌다.

한한령 관련 반응도 2016년 긍정, 부정 단어 비율이 48%, 52%에서 2017년에는 41%, 59%로 부정적 반응이 늘었다.

한중 관련 키워드 1위는 경제(4625건)였으며 관계(4137건), 무역(2929건) 순으로 언급량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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