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보통수준 이하로 점차 낮아질 전망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12일 서울 도심이 미세먼지로 뒤덮혀 회색도시로 변했다/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주말동안 한반도 전역을 둘러싼 중국발 미세먼지가 13일 오후를 기점으로 해소되기 시작해 점차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요일인 지난 12일, 전국 곳곳에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지며 서울 도심이 희뿌옇게 보였다.

미세먼지 주의보가 경기북부에 3시간가량 내려졌고, 초미세먼지 주의보는 인천과 경북 김천, 인천 서부, 경기 남·북부에 1∼4시간 발효됐다.

이번 미세먼지는 편서풍을 타고 한반도로 유입된 중국·북한의 미세먼지 영향이 컸다고 국립환경과학원과 기상청은 분석했다.

여기에 바람까지 약해 대기가 순환하지 않고 정체되면서 국내에서 배출된 오염물질까지 더해져 미세먼지 농도는 더욱 높아졌다.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오늘 오전 9시 현재 미세먼지 농도(PM-10·㎛/㎥)는 전북 107, 경북 103, 울산 108, 경남 93, 대구 92, 광주 91, 부산·충북 85 등 주로 중남부 지역에서 '나쁨'(81∼150)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오전에는 제주 지역을 뺀 모든 지역에서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겠다.

그러나 오후 들어 대기 확산이 원활해지면서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 수준을 회복하겠고, 차차 완화해 14일에는 이날보다 더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 상황을 분석했을 때 미세먼지 농도는 당장은 더 높아질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