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데이 전체 객단가 전년 대비 20% 상승…밸런타인데이 추월

화이트데이 객단가가 밸런타인데이를 넘어섰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밸런타인데이보다 남성이 주로 지갑을 여는 화이트데이에 고가 선물용 상품이 더 잘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선물용 상품들의 밸런타인데이 1인당 평균 구매액은 낮아지는 추세지만 화이트데이는 오히려 오르고 있다. 고급 초콜릿도 매출도 화이트데이에 크게 늘고 있다.
 
14일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지난 1~7일 초콜릿·사탕 및 잡화 등 화이트데이 인기 품목의 구매 객단가는 지난해 동기간보다 20% 늘었다. 판매량 증가율(5%)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품목별로는 화이트데이 상징인 사탕의 객단가가 29%, 초콜릿 객단가도 21%가 상승했다. 이는 7만원대 고다이바 초콜릿 등 고가의 해외 제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객단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패션잡화도 대부분 객단가가 상승했다. 특히 커플용 주얼리의 객단가는 작년보다 6배 이상 급증했다. 여성 가방을 포함한 수입 명품 객단가는 작년 대비 21%가 올랐다. 주얼리와 시계는 16%, 스포츠 의류도 18% 증가했다.

반면에 올해 밸런타인데이에는 오히려 객단가가 줄었다. 밸런타인데이 직전 일주일 주요 선물용 품목 객단가는 작년보다 4% 떨어졌다. 대신 판매량은 78% 증가했다.

밸런타인데이에는 여성이 연인 외에도 여러 동료들에게 초콜릿을 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이 많이 팔리고, 남성들이 연인에게 선물하는 화이트데이는 구매 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백화점 고급 초콜릿 매출도 화이트데이가 밸런타인데이를 추월했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지난해 화이트데이 행사 기간의 객단가는 6만원으로 밸런타인데이 평균 객단가인 4만원보다 높았다. 1인당 초콜릿을 구매 비용도 밸런타인데이가 화이트데이보다 높다.

롯데백화점에서도 화이트데이 초콜릿 매출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화이트데이 기간 초콜릿 매출 증가율은 2014년 1.5%, 2015년 6%이었다. 지난해에는 초콜릿 매출이 전년보다 20% 급증했다.

제과회사들의 상술로 시작한 화이트데이가 이젠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