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선거운동, 불법 인쇄물 배부, 불법 시설물 설치 등 엄정히 사법처리"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경찰이 전국 경찰관서에 선거상황실 설치 및 수사전담반을 가동하는 등 19대 대선 대비에 본격 착수했다.

경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선거일까지 정치세력 간 갈등으로 후보자 등을 상대로 한 폭행·협박과 허위사실 공표 등 흑색선전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며 중점 단속 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본청과 전국 17개 지방경찰청, 252개 경찰서에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단속체제를 가동할 것을 밝혔으며, 지방청·경찰서에는 수사인력 2753명이 수사전담반으로 편성돼 흑색선전·선거폭력·불법단체동원 등 '3대 선거범죄'를 집중 단속한다.

경찰은 “3대 선거범죄는 선거 공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라며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행위자를 넘어 범행계획자 및 지시한 배후인물, 자금 원천까지 철저히 수사한다.

특히 기존 언론보도 형태를 빌려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 사실을 적시해 다른 후보를 비방하는 행위 등 철저히 모니터해 단속 할 예정이다.

탄핵 이후 각종 집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전선거운동, 불법 인쇄물 배부, 불법 시설물 설치 등도 엄정히 사법처리한다.

언론인을 폭행하는 등 불법행위도 강력히 처벌한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이번 선거는 사회 갈등과 분열을 봉합하는 계기가 돼야 하는 만큼 어떤 선거보다 깨끗하게 치러져야 한다"며 "정당·계층·지위고하를 불문하고 철저한 단속과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