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차장 '톱다운 방식으로 계속 궤도 내에서 대화가 유지되는 게 중요'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미국 워싱턴DC 방문길에 올랐다. 김 차장은 백악관 인사들을 만나 4·11일 한미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고 의회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김 차장은 30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미, 또 한국도 포함해서 대화가 유지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톱다운 방식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논의와 관련해선 “톱다운 방식을 했기 때문에 여기까지 결과가 나지 않았나”라며 “이 상태를 계속 유지해야 하고 톱다운 방식으로 계속 궤도 내에서 대화가 유지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방미 목적과 관련 “2차장 취임하고 난 다음에 첫 미국 출장”이라며 “(미) 국가 안보회의(NSC) 상대방 찰스 쿠퍼만 부보좌관과 월요일에 만나 (한미) 정상의 회의 의제를 설정하러 왔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논의 의제에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문제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지에 관한 물음에는 “그건 지금 제가 코멘트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차장은 미국 상·하원 의원들에게도 한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논의할 계획이라며, “미 의회 외교 차원에서 만나 우리 입장을 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30일(현지시간) 워싱턴 인근 델레스공항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김 차장은 북한 비핵화 논의를 둘러싼 한미 간 입장과 관련해선 “중요한 것은 목적이 같아야 되는 것”이라며 “비핵화의 포괄적인 정의(definition)가 중요한게 아니겠느냐. 그래서 그 목적을 달성하는 것과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달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영변 핵 시설 폐기 의사를 밝히며, 제재 해제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논의가 아마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김 차장은 북한과 러시아 간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북한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러시아를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두 국가끼리 지금 진행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확실한 답을 얻지는 않았다”면서도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내달 11일 미국에서 열릴 한미정상회담을 2주가량 앞두고 방미하는 김 차장은 북미 소통을 강화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북미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접점 찾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