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세무조사 및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의뢰 '엄포'…BBQ 측 '협조·협의' 입장 밝혀

가격 인상을 계획했던 BBQ치킨이 정부의 공개 압박에 밀려 그 계획을 사실상 철회할 전망이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BBQ치킨의 가격 인상 계획이 정부와 언론의 압박에 밀려 사실상 철회됐다.

BBQ는 15일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정부에서 (가격 인상 관련) 요청이 들어올 경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BBQ 측은 '가격 인상 계획을 보류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협의를 해서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표면상으론 정부에 '협조·협의'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정부의 공개 압박과 소비자들의 부정적 여론에 '백기'를 든 것으로 풀이된다.

BBQ의 당초 불참 예정이었던 정부 간담회에 참석하면서 돌연 입장을 바꿨다.

15일 오전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주재로 열린 '외식업계 CEO 간담회'에 BBQ는 하루 전인 14일 불참 통보를 했다. 하지만 행사 당일 다시 입장을 바꿔 김태천 제네시스BBQ그룹 부회장은 뒤늦게 간담회에 참석했다.

BBQ는 오는 20일부터 모든 메뉴 가격을 9~10% 인상할 계획이었다. BBQ에서는 지난 8년간 한번도 가격 인상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임대료, 인건비, 배달대행료 등 추가 비용 발생으로 인해 가맹점들의 수익이 떨어지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BBQ를 시작으로 전반적인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의 가격 인상 조짐이 보이자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정부가 나선 '공개 압박'에 대해 BBQ측은 적잖은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농식품부는 BBQ의 가격 인상 계획이 알려지자 긴급 수급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등 유통업계가 AI로 혼란스러운 틈을 타서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 국세청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의뢰도 불사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또한 치킨의 가격 형성 내역을 공개하기도 했다. 닭고기 원가가 치킨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내외에 불과하다.

특히 프랜차이즈의 경우 닭고기를 시세 반영 방식이 아닌 사전 계약 가격으로 공급받기 때문에 AI가 가격 인상 요인이 될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이는 이미 가격 인상을 결정했던 BBQ를 겨냥한 '공개 경고'라는 해석이 나왔다.

AI 발생 후 국내 식료품 물가가 상승해 서민 경제가 힘들어진만큼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의 ‘꼼수’ 인상은 자제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