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후원금 압박한 직권남용·강요 혐의 재판서 증인 신분으로 참석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 씨가 법정에서 삼성의 영재센터 후원과 관련한 증언을 일체 거부했다.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했다.

최 씨는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장씨,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속행공판에 증인으로 나왔다.

최 씨 등은 삼성을 압박해 영재센터에 16억2800만원을 후원하게 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강요)를 받고 있다.

그는 이날 재판에서 '영재센터가 삼성으로부터 5억5000만원의 1차 후원을 받은 사실을 아느냐'는 검찰 신문에 "잘 모른다. 나의 형사재판과 관련돼 있어 증언을 거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시기는 정확하지 않지만 김 전 차관이 삼성이 후원할 거 같다고 말한 것이 사실인가'라는 질문에는 "검찰에서는 대통령을 끌고 들어가고 김종도 자꾸 그러는데 증언을 거부한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이후 삼성 후원 관련 신문에 증언하지 않았다.

최씨는 신문에 앞서 "뇌물죄와 관련해 준비된 게 없고 상황을 아는 것도 없어 (증언을)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면 일부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재판부도 "각각의 신문사항(질문)에 답변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니까 뇌물죄와 연관 있어서 증언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면 증언을 거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