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노랫말처럼 우리가 꿈에도 그리는 소원의 하나는 바로 한반도의 평화로운 통일이다. 그리고 이런 통일에 대한 염원에 때마침 지속된 건설경기의 불황이 더해지면서 지난해에는 남북통일을 우리 건설업이 기사회생할 수 있는 계기로 평가하는 기대감도 있었다.
  그런데 정말 통일이 침체된 건설산업을 황금의 땅으로 인도하는 돌파구가 될 것인가? 이것을 가늠해보기 위해서는 통일이 가져올 미래의 환경변화 등을 예측해 볼 필요가 있다.
  우선 통일 이후 건설수요는 북한의 경제성장에 중점을 둔 정책방향에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 독일의 경우 지난 1990년의 통일 이후 매년 약 70조원, 명목가치로 지난해 남한 국가예산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통일비용으로 소요했다. 이에 더해 서독과 동독의 경제력 차이로 인한 극심한 사회문제가 유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현재 한국과 북한의 1인당 GDP는 무려 19:1 수준에 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통일에 따른 사회적 혼란과 경제문제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정책방향의 최우선 목표가 경제성장이 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곧 산업기반시설의 시급한 구축이 요구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고속도로와 철도, 항만 등 사회기반시설의 확충과 각종 산업단지 및 주민들의 거주기반 형성 등에 따른 건설수요증대는 국내 건설산업의 재도약 기회로 삼기에 충분한 가능성을 갖게 된다.
  특히 우리의 지난 경제발전과정을 검토하면 향후 북한지역의 개발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에 대한 참고자료로 삼을 수 있는데, 1960~70년대에 이뤄진 경제정책의 주요 내용은 수출중심의 성장전략을 통해 국민들의 의식주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경쟁력 있는 중화학공업국가로 자리매김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만약 통일 이후 북한지역에 적용될 경제개발이 남한의 주도하에 이뤄진다면 그 기본틀은 종전에 우리가 경험했던 개발단계와 유사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북한의 건설수요 역시 1차적으로는 산업기반시설의 확충 두 번째로는 산업단지와 관광특구 등의 조성 마지막으로 북한도시의 구도심 정비와 주거지역의 확대 및 군사시설물의 이전에 따른 토지활용 같은 일반 건설수요(주택과 건물)가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실제로 국토연구원이 제시했던 한반도의 국토·인프라 분야의 개발협력과제들을 살펴보더라도 각종 산업시설과 관련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현재 언급되는 통일방법론인 남한의 ‘국가 연합제’ 방안과 북한이 제시한 ‘연방제’를 살펴보면 쌍방간의 자유로운 물자와 인력의 왕래가 처음부터 전격적으로 허용되기보다는 양측의 정권유지 등을 위해 휴전선으로 대표되는 현재의 대치 및 단절상태가 일정수준 유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이럴 경우 추후 북한에 진출하는 국내 건설업체들은 마치 현 시점의 개성공단 출입업체들 또는 중국과 동남아 등지에 진출한 업체들과 일면 비슷한 상황에서 유사한 문제점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가령 현지진출기업의 안정성 여부와 원활한 인력수급 등 원거리의 건설현장 운영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들 산업기반시설에 주로 한정된 건설수요처럼 해외에 진출한 우리 건설업체들이 겪는 문제점들이 바로 그것이다.
  이런 사안들을 종합해보면 남북한의 평화통일이 침체에 빠진 우리 건설산업에 커다란 재도약의 기회가 될 가능성은 충분하지만 그 열매를 성취하는 것은 결국 해외진출 전략이다.
  즉 국제경영에 준하는 사업능력을 갖춘 건설업체들일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동일 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해외국가로의 진출역량을 갖추고 준비하는 업체들이 우리 건설산업의 재도약을 이끌 것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