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표 측 "검찰, 한 점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진실 밝혀야"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는 가운데 이날 오전 박 전 대통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을 떠나고 있다.

[공감신문] 13개 혐의를 받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에 출석했다. 이로써 박 전 대통령은 헌정사상 검찰에 출석한 4번째 대통령이 됐다.

앞서 검찰에 출석한 대통령은 전두환 전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박 전 대통령은 현재 뇌물수수·제3자 뇌물수수,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강요, 공무상 비밀 누설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자세한 혐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경영승계 대가 433억원 수수 ▲미르·K재단 774억원 출연 강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및 지원 배제 지시 ▲현대자동차에 KD코퍼레이션 납품 강요 ▲플레이그라운드 광고 일감 강요 ▲롯데그룹에 70억원 출연요구 ▲포스코 펜싱팀 창단 강요 ▲GKL 장애인 펜싱단 창단 후 더블루K 용역 계약 강요 ▲노태강 전 문화체육부 국장 좌천 후 사직 강요 ▲문화체육부 1급 공무원 3명 사직 강요 ▲KEB 하나은행 임원 인사 개입 ▲CJ 이미경 부회장 퇴진 강요 ▲정호성 전 비서관에 청와대 문건 유출 지시 등 총 13개다.

박 전 대통령은 이 같은 혐의를 대부분 부인하고 있다. 모두 사실이 아니며 왜곡됐다는 입장이다.

이날 검찰에 출석한 박 전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사저로 옮길 때 보다 차분한 모습을 보였다. 취재진 앞에 선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송구스럽다’의 사전적 의미는 ‘마음에 두렵고 거북한 느낌이 있다.’이다. 사죄 표현으로는 ‘죄송하다’ 등이 있다. 죄송하다의 사전적 의미는 ‘죄스러울 정도로 황송하다.’이다.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 소식을 접한 대선후보를 포함한 정치인들은 검찰 수사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문재인 전 대표 측 박광온 의원은 "진실 검증대 앞에 선 박 전 대통령은 더는 국민을 실망시켜서는 안된다"며 "박 전 대통령은 모든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는 것을 아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검찰은 한 점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국민은 검찰 수사를 지켜볼 것이다. 진실 규명이 국민 통합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문재인 전 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이후 "박 전 대통령은 역사와 국민 앞에 진실을 소상히 밝힐 의무가 있다"면서 "자연인으로서 형사소송법상 권리만 주장할 게 아니라 대한민국이 다시 실패하지 않도록 모든 것을 소상히 밝힐 것을 기대하고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또는 불구속 질문에는 "정치권이 사법재판에 대해 구속, 불구속 수사를 요구하는 것 자체가 사법기관의 독립성에 우려할만한 언행"이라며 "검찰이 정치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좌고우면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구속이나 불구속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김종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은 성실하게 검찰 수사에 임할 것이라면 그동안 검찰과 특검 수사에 왜 온갖 핑계와 트집 잡기로 시간만 질질 끌었느냐"며 "더구나 이제 와서 국민에게 송구스럽다고 말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는 박 전 대통령의 말은 블랙코미디조차 되지 못하는 말장난일 뿐"이라며 "검찰이 정치적 고려를 한다면 다시 한 번 불명예를 자초할 뿐"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대선후보 심상정 상임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이 할 일은 정치가 아니라 오직 수사다. 허튼소리에 귀 기울이지 말고, 정치권도 기웃거리지 말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당장 오늘 조사부터 빈틈과 여지가 있어서는 안 된다. 박 전 대통령 변명만 받아적는 게 아니라, 무수한 증거와 증언을 토대로 엄정히 추궁해야 한다. 구속 여부는 오직 조사결과에 따라 결정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성남시장 측 김병욱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에게는 더 큰 책임이 따라야 한다. 법 앞에 모든 국민이 평등함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검찰은 혐의를 부인하고 증거인멸마저 우려되는 박 전 대통령을 구속수사하고 청와대를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도 존재한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입장 자료를 통해 “진실 규명은 재판에서 가려질 것이기에 지금은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불구속 수사를 해야 한다"라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최고위원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도주 우려도 없고 증거인멸도 할 수 없다. 구속할 것까지는 없다"면서 "모든 언론이 주시하고 사실상 삼성동 자택에 연금된 상태나 다름없다.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이 모든 것을 제일 잘 알고 있다. 지금은 일반인이기 때문에 법과 원칙에 따라서 수사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에 대한 다양한 입장이 존재한다. 여·야를 막론하고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야권은 검찰이 이번 박 전 대통령 수사에 조직의 명운을 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같은 주장은 그만큼 사안이 중요하고 국민적 관심을 받기 때문일 것이다.

검찰이 수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고 국민에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