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기초지원연구원 연구팀 '암세포 대사조절 기제' 밝혀

스네일은 PFKP를 전사 억제시키면 당 대사의 흐름이 호기성 해당 작용에서 5탄당 인산경로로 바뀐다.

[공감신문] 전이되는 암세포가 살아남는 매커니즘을 국내 연구진이 처음으로 밝혀내는데 성공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육종인 연세대 치과대학 교수, 황금숙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박사 연구팀이 암이 처음 발생한 장기로부터 다른 조직으로 퍼져나가는 전이 과정 중 암세포가 살아남는 매커니즘을 규명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팀은 전이과정에서 암세포가 포도당 공급이 없는 기아 상태를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해 특정 단백질을 이용해 대사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또 전이 암세포가 주변 조직을 공격해 뻗어 나가고, 처음 발생한 장기로부터 혈관, 림프관을 타고 다른 조직으로 퍼져 나가는 것은 암 세포 스스로 스네일이라는 특정 단백질을 이용해 대사물질인 ‘포스포프룩토키나아제(PFKP)’를 억제, 대사를 조절함으로써 이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이 실시한 동물실험 결과 전이 암세포가 대사 조절의 핵심 물질로 이용한 것이 PFKP라는 사실이 입증됐다. 

동물 전이 모델에서 암유전자인 스네일은 폐 전이를 증가시키고, 여기에 PFKP를 증가시키면 다시 폐 전이가 억제됐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스네일이 PFKP 발현을 억제해 암세포의 생존능력을 증가시켜 생체 내에서 암 전이를 유도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육종인 연세대 치과대학 교수는 “전이되는 암세포는 증식하는 암세포와 달리 이화작용 쪽으로 대사를 조절해 생존하게 한다는 것을 밝혔다. 새로운 대사 치료표적을 제공함으로써 대사경로의 타깃이 알려져 있는 기존 대사약제를 암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 대부분이 암세포 증식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치료 후 발생하는 전이에 의한 것으로, 앞으로 암 치료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 연구는 미래부·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 교육부·한국연구재단의 학문후속세대양성지원사업 지원을 받았다. 연구 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2월 8일 자에 실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