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대학교에 의뢰해 파산 시 규모 추정

대우조선해양 전경

[공감신문] 대우조선해양은 21일 파산시 손실규모가 58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날 거제대학교에 의뢰해 파산 시 손실규모를 추정한 결과 피해액이 5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은 거제대 산학협력단에 '대우조선 도산으로 인한 국가경제적 손실 규모' 보고서를 의뢰한 이유에 대해 "각고의 노력으로 추진 중인 경영정상화 노력이 실패로 돌아갈 경우를 가정해 이에 따른 국가 경제적 파급효과를 파악하고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요청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보고서는 대우조선이 도산에 이르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경제적 피해를 산출했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에 따르면 회사 파산 시 건조 중이던 130척의 선박, 해양, 특수선 프로젝트의 인도가 불가능해지고, 계약파기로 인해 인도 시 예정된 계약금의 상당액이 회수가 불가능해진다.

대우조선은 회사 도산 시 금융권에서 발급한 선수금환급보증(RG)에 대해 선주사들이 대위변제를 요구하고 회사 차입금, 사채 등에 대한 원금 손실까지 합치면 23조7천억원의 금융 손실 위험에 노출된다고 추산했다.

거래 금액의 경우 대우조선은 2015년 기준 사외생산협력사와 상거래업체에 연간 5조원 규모의 거래를 발주했으므로 협력 업체 피해를 5조원으로 잡았다. 직영·사내협력사에 3조원 규모의 인건비 등 비용을 지급했으므로 비슷한 금액을 피해 규모로 잡아 포함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은 "이처럼 보고서상의 수치는 회사의 원가, 근무 인원, 거래금액 등 실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정됐고, 일반적인 경제적 효과 검토시 활용되는 미래 피해와 연쇄 파급효과로 인한 피해는 포함하지 않은 수치"라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이 보고서에 담긴 피해액이 이해당사자의 추정치로 나와 객관성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비판에 대해 "도산 시 피해규모에 대한 제3 기관의 추정, 검토가 필요하다면 필요한 데이터를 외부에 제공하고 이 수치들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은 대우조선이 자구계획을 제대로 이행하고 있지 않고, 하청업체 위주로 인력을 감축하고 있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