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상황 유지시 100억달러 손실…특히 화장품, 면세점, 관광업계 '직격타'

중국의 사드 보복이 현 상황을 유지한다면 100억달러, 추가 경제제재가 이루어진다면 최대 200억달러로 피해 규모가 확대된다는 전망이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사드 배치 문제로 한·중 관계가 악화되면서 중국의 경제제재가 추가로 이어진다면 한국 경제가 약 200억달러(한화 22조4000억원)의 손해를 볼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특히 화장품, 면세점, 관광은 중국의 보복조치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반도체, 디스플레이, 조선 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됐다.

산업은행 산업기술리서치센터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사드배치와 한중 관계 악화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사드 보복 수준이 현 상황을 유지할 시 주요 산업의 대(對)중 수출액이 지난해보다 26억달러 감소한다. 또한 중국인을 상대로 한 면세점과 관광 수입은 74억달러가 줄어드는 등 총 100억달러 상당의 경제적 손실이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중국의 추가 경제제재와 더불어 중국 내 반한 감정이 확산되면 경제적 손실 규모가 최대 200억달러까지 불어난다. 주요 산업의 대중 수출 감소액이 83억달러,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면세점과 관광의 수입 감소액은 117억 달러다.

특히 화장품과 면세점, 관광 산업계가 직격타를 맞을 수 있다.

중국인 관광객 수가 줄어들면 국내 매출이 떨어지고, 중국 내 영업 피해가 우려되는 화장품은 14억3500만달러의 손실을 보게 된다. 또한 중국인 매출 비중이 63%에 달하는 면세점은 53억3000만달러, 중국인 관광객 비중이 47%인 관광은 63억9600만달러 수입이 감소한다.

이 세 산업의 피해액 합계만 131억8100만달러로 전체 예상 피해액의 66%에 해당한다.

그 외에도 ▲자동차부품(-3억8000만달러) ▲휴대전화(-7억7800만달러) ▲섬유(-2억9900만달러) ▲석유화학 (-51억6000만달러)도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

현재 중국이 반덤핑 조사를 진행 중인 석유화학의 경우에도 대중 수출 비중이 46%에 달하기 때문에 중국이 제재에 들어가면 상당한 수출 감소가 우려된다.

보고서는 국산차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제재 가능성은 크지 않으나 중국 내 반한 감정이 고조되면 중국인의 자발적인 불매운동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봤다. 그렇게 되면 판매량이 줄고 부품업체는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다.

휴대전화 역시 현재까지는 뚜렷한 제재는 없지만 반한 감정에 따른 불매운동, 중국에 진출한 한국계 생산·판매법인에 대한 규제 강화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반도체·디스플레이는 국내 업계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크고, 조선과 건설은 중국 내 수주 비중이 미미해서 사드 영향력은 거의 없을 것으로 평가했다.

보고서는 "중국이 과거 일본, 대만과 중대한 국방·안보 이슈로 충돌했을 때 강경 대응을 지속한 사례를 감안하면 제재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민간 차원의 불매운동이 퍼지면 추가 피해가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