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권 실현 위한 방송‧통신 개혁과제 연속토론회 3차

정의당 추혜선 의원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오는 24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민주권 실현을 위한 차기 정부 방송‧통신분야 조직개편 방안’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진보네트워크, 미디어미래연구소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공동 주최한다.

추혜선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는 거대 독임제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방송‧통신 정책을 주도해 왔다. 규제-진흥, 지상파-유료방송 등을 구분해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라는 이원화된 구조에서 정책을 담당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해 사회적 합의에 기반 하지 않은 정부 일방의 정책 추진, 공공성과 이용자의 권리 약화,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방송‧통신산업 생태계에 대한 종합적 판단 결여 등의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학계와 국회에서 정부조직 개편방향에 관한 토론회를 거듭해 오면서 방송‧통신과 관련된 정책을 합의제 기구에서 통합적으로 다뤄야 한다는 의견에 야권과 시민사회의 공감대가 상당 수준으로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그동안의 논의가 방송‧통신은 공공성, ICT는 산업적 효율성에 상대적으로 더 초점을 맞춰 이루어짐에 따라 통일적인 정책 목표를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번 토론회를 공동 주최하는 추 의원은 “미디어 영역의 확장과 기술 융합이라는 환경에 부합하는 합의제 기구의 기능과 언론통제 등의 정치적 종속성을 극복하기 위한 지배구조 및 운영방식 등을 더 구체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추 의원은 ‘국민주권 실현’을 중심에 두고 방송‧통신분야 정책과제와 정부조직개편 방안에 관한 논의를 더욱 구체화하기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고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