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관위 "투표결과 유출 대한 범죄혐의 드러나면 형사고발 할 것 "

[공감신문] 지난 22일 더불어민주당 경선 개표 결과로 추정되는 미확인 자료가 SNS를 통해 유포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자료는 각 후보자들의 지역별 득표수 등이 상세히 기록돼있다, 출처는 확인되지 않았다. 당 안팎에서는 현장 개표 참관자들을 중심으로 유출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별 경선 득표율 공개에 대해 경선 후보들은 당 선관위에 진상을 파악하라는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문재인 전 대표 캠프 공식 입장문을 통해 "투표소 투표 결과에 대해 확인되지도 않고 검증되지도 않은 정보들이 돌아다니고 있다. 심히 유감"이라며 "당 선관위가 진상을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도 입장 자료를 내고 "진위 여부, 유불리를 떠나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당 지도부와 당 선관위의 책임 있는 입장을 내일 오전까지 명확히 밝혀주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번 유포자료는 충청지역 결과가 제외돼 공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지역은 안희정 지사에게 유리한 지역으로 이번 유포가 안 지사에게 불리할 수 있다.

이재명 시장 측은 입장 자료를 통해 "권역별 순회 경선에서 공개하는 것이 원칙인 현장 투표결과의 유출은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당 지도부의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과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는 "확인되지 않은 자료이며, 사실여부도 확인해 줄 수 없다. 허위 사실일 경우 엄중 대처하겠다"고 전했다.

민주당 선관위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1차 회의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며 즉각 진상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투표결과 유출에 대한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형사고발 하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이번 투표 결과 유출 사태로 인해 일부 후보가 불리해지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될 만큼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2일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모집에 총 214만3330명이 신청했다. 민주당 경선이 이처럼 큰 관심을 받는 가운데 당 선관위가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통해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