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측, 정부, 채권단과의 대화 의지 밝혀…"강제집행시 노조도 선택 여지 없다"

대우조선 전경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임금삭감 등의 이른바 '고통 분담안'에 대해 노조와 사측, 정부, 채권단이 참여한 4자 협의체에서 이를 논의하자고 제의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24일 성명서에서 "최근 사측으로부터 임금 10% 삭감에 대해 전달받았고 이런 정부와 채권단의 요구가 나름의 충분한 이유가 있음을 부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노조는 "그 취지에 걸맞는 지혜로운 방안을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의지가 충분히 있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와 채권단의 요구는 대우조선이 자체 생존력을 키우라는 의미로 이해한다"면서 "4자 협의체에서 함께 고민하고 토론해서 방법을 찾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다만 그 전제 조건은 채권단이 원하는 대로 한다거나 입장 관철이 안 되면 구성원들을 상대로 강제 집행하는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노조도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에 지속적으로 혈세를 쏟아 붓는 것에 대해 상당한 비판 여론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경제민주화 관점에서 보아도 이유있는 비판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우리 구성원 상당수가 이미 회사를 떠났고 남아있는 구성원들 역시 임금이나 복지 면에서 10년 전의 수준으로 되돌아가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23일 대우조선에 모두 2조9000억원의 신규자금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부와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지원을 전제로 대우조선 임직원들에게도 추가적인 고통분담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