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트위터 “포데스타와 폭스 앤드 프렌즈를 시청하라"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에 대해 비난을 쏟아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만약 망해가는 NYT가 정직하다면 그들은 훨씬 더 잘할 것이다"라며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렸다.

지난 24일(현지시간) 건강보험 개혁법안 '트럼프케어'(AHCA) 철회를 공식으로 선언하기 전에 두 언론사 기자에게 직접 전화해 '특종'을 준지 며칠 만에 돌연 비판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NYT의 계속되는 부정직함이 트럼프를 돕는다'는 뉴욕포스트의 칼럼을 함께 올렸다.

이 칼럼은 트럼프 측근의 러시아 '내통' 의혹과 트럼프 대통령의 '오바마 도청 지시' 주장에 대한 NYT의 보도 행태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아 NYT가 자신을 향한 비판이 편향됐다는 주장을 편 것이다.

NYT 비난한 트럼프 대통령 트윗/ 연합뉴스=공감신문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기간부터 NYT와 워싱턴포스트(WP)를 비롯한 주류매체를 줄곧 '가짜뉴스'라고 비난해왔다.

특히 대선 기간 '부정직한(crooked) 힐러리', '맥없는(low-energy) 젭' 등 경쟁후보들에게 불쾌한 별명을 붙여 재미를 봤던 그는 '망해가는(failing) NYT'라는 딱지를 붙였을 만큼 NYT와는 오랜 앙숙이었다.

그런 그가 24일 NYT와 WP의 백악관 출입기자에게 트럼프케어 철회 특종을 안겨준 것을 놓고 지난해 11월 대선 승리 후 예상을 깨고 뉴욕의 NYT 빌딩을 방문해 기자들과 회동했던 것처럼 또 다른 '미디어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해석을 낳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NYT, WP, CNN 등 공격하는 것과 반대로 “포데스타와 러시아를 다루고 있는 '폭스 앤드 프렌즈'를 시청하라"는 글을 올렸다.

이어 몇 시간 후에는 "왜 가짜뉴스들은 폭스뉴스에서 다뤄진 포데스타와 러시아의 연계나, 러시아가 클린턴에게 준 돈, '우라늄 판매'를 다루지 않는가?'라는 트윗을 재차 올렸다.

힐러리 클린턴 대선 캠프의 선거대책본부장으로 일했던 존 포데스타는 한 러시아 에너지 기업의 이사회에서 활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글은 클린턴 장관 시절 미 국무부가 러시아 원자력 에너지 기구와의 협상에 서명한 것과 협상과 관련 있는 한 러시아 투자 은행이 빌 클린턴 전 대통령에게 강연료를 지불한 사실 등을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CNN 등 주류 매체들의 '러시아 스캔들'을 줄곧 "가짜 뉴스"라고 주장해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