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요구 거부는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위”

정의당 윤소하 의원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29일 해양수산부 선체조사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 될 수 있도록 세월호 가족협의회의 요구를 적극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28일 구성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진도 팽목항에서 미수습자 가족들과의 면담을 시작으로 공식적인 활동이 시작됐다.

조사위 위원들은 향후 세월호 선체 조사 방향 등과 관련해 미수습자 가족들의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소하 의원은 “이제 세월호와 함께 진실을 인양해야 한다. 그런데 해수부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8일 해수부, 전라남도 등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세월호 가족협의회는 미수습자 수습, 선체 조사와 관련된 상황을 살피기 위해 세월호가 잘 보이는 장소에 콘테이너 등 제반 시설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해수부는 무엇이 두려운지 세월호가 보이지도 않는 석탄부두를 사용하고 가족협의회의 모니터링도 3명만 주간에 허용해 가족협의회가 요구한 것들을 모두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기가 막힌 일이라며 “어제 동물뼈 과정에서 세월호인양추진단은 부실한 설비로 인한 유해의 유실가능성, 내부의 엉성한 보고체계, 미수습자 가족에 대한 늦깎이 연락,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대한 섣부른 언론홍보 등 총체적인 문제가 있음을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를 정비할 생각은 하지 않은 채 오히려 선체조사과정을 함께 하고자 하는 유가족의 요구를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26일 전남 진도군 해역 세월호 인양 현장에서 반잠수선으로 옮겨진 세월호의 선미에 승용차와 굴삭기가 걸려 있다.

윤 의원은 세월호가 올라오게 될 목포항 철재부두를 방문해 만관계자들을 만나고 이어 목포시장과 지원방안을 함께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윤 의원은 "목포시는 비록 해수부가 반대하더라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세월호 분향소 등 추모 분위기를 조성하고, 미수습자가족, 유가족 그리고 추모객을 맞이할 준비에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윤 의원의 주장과 같이 세월호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은 만큼 준비된 계획들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