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재난 방송 수준도 높아져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강원도 산불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제공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4일 발생한 강원도 산불과 관련,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집중적으로 대처해야 될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이낙연 총리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강원도 산불 관계장관회의에서 "국가적 총력 대응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우리가 절감했다"며 "소방관의 국가직화는 대규모 화재의 조기 진압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 돼 버렸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강원도에서 기록적인 산불이 나고 며칠이 지났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사망자의 명복을 빌고 가족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그리고 강원도민 여러분, 최문순 지사님을 비롯한 지도자 여러분, 잘 조직하고 협업을 이뤄주셔서 고맙다”고 전했다.

이날 이 총리는 과제를 크게 ▲이재민 대책 ▲이재민 생업대책 ▲복구지원 ▲제도 보완 등 총 4개로 분류했다.

특히, 제도 보완에서는 강원도에 헬기를 보강하는 방안 강구와 소방관의 국가직화 등의 대책이 나왔다.

이 총리는 “소방관의 국가직화는 대규모 화재의 조기 진압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 됐다”며 “그것을 이번에 국민들께서도 많이 아셔서 이미 청원이 20만명을 순식간에 돌파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림청 특수진화대가 이번에 큰 공을 세우셨는데, 아직도 비정규직에 놓여 있다”며 “이분들을 신분에 대한 불안감 없이 일에 전념하실 수 있게 하는 방법, 정규직화를 포함해서 신분을 안정화 해드리는 방법을 강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사가 함께 노력해서 재난 방송도 재난과 함께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번에 산불의 발생, 확산, 진화과정, 복구과정 모든 것이 훗날에 교훈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한다”며 “그래서 이번에 백서를 남김으로서 기존의 매뉴얼을 보강할 수도 있고, 앞날에 올 수 있는 유사한 사태의 거버넌스를 만드는데 좋은 모형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