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The Used Cars

[공감신문] 중고차를 구매하기로 마음먹은 당신, 제대로 알고 가지 않으면 ‘호갱님’으로 전락되기 십상이다. 운전만 할 줄 아는 당신이 꼭 알아둬야 할 좋은 중고차 고르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호갱님 : 정보력이 있는 일부 소비자에게만 저렴하게 상품을 판매하고 나머지 소비자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판매형태

속성으로 알아보는 중고차 고르는 법 : 이것만큼은 꼭 알아두자!

1. 내게 맞는 자동차는 뭘까?
세상은 넓고 잘 빠진 차들은 많다. 좋은 자동차를 타고 싶은 마음에 욕심을 부리는 건 금물. 자동차 구입 시 가장 중요한 건 목적·예산·유지비용 파악이다. 자동차 구입 예산은 연봉의 40% 안에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류비, 수리비, 주차료, 세금, 보험 등의 유지비용도 미리 계산해둬야 여유롭게 자동차를 소유할 수 있다. 출퇴근용 자동차를 고른다면 연비와 유류비를 고려해 고르는 걸 추천한다.

2. 정확한 시세 파악
중고차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로 연식, 색상, 성능 등 다양하다. 무작정 값 싼 자동차를 찾을 것이 아닌 가까운 매매단지 혹은 매매사이트 2~3곳을 방문해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다. 시세보다 대폭 낮은 가격일 경우 허위 매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 발품팔기 어렵다면 손품이라도 팔아 대략적인 시세라도 익혀두는 것이 좋다는 점.

3. 정비 이력 조회하기
자동차관리법 제 120조에 의거하여, 중고차 판매자는 성능 상태 점검기록부 발부 및 고지의 의무가 있다. 딜러에게 성능 상태 점검 기록부를 요청해 부품에 이상이 있는지, 고장이 잦은 차량인지 확인해야 한다. 성능 상태 점검기록부는 매물 확인 전 이메일 혹은 팩스로 요청하면 된다. 만약 불가할 경우 시승할 겸 중고차를 몰고 공식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정비 이력을 조회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차 출고 후 엔진관련 수리 이력이 있을 경우 구입을 다시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보증수리 이력이 많은 차량은 차주가 자동차에 관심이 많다는 의미로 봐도 좋을 것.

4. 훌륭한 중고차의 조건
중고차의 가성비가 가장 좋은 시기는 3년차로 중고차의 감가율이 가장 높다. 또한 국산차의 경우 일반 부품 보증기간은 3년 6만km, 엔진·동력 전달 계통 부품 보증은 5년 10만km이기 때문에 보증기간 확보에도 유리하다는 점. 일반 보증 기간이 남아 있다면 소모품을 제외한 다른 부품의 하자 발생 시 신차 보증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만약 금전적 여유가 부족하다면 성능과 무관한 부분에 사고가 난 차를 구매하는 방법도 좋은 선택이다. 문짝, 보닛, 트렁크, 앞 펜더 등은 사람의 옷과 같은 개념이라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

5. 소음 확인, 중고차 시승이 해답
고장 혹은 이상으로 인한 소음이 궁금하다면 시승은 빠질 수 없는 필수코스다. 시승 시 작은 소음이라도 빠뜨리지 않고 인지하기 위해 창문을 모두 닫은 채 진행하도록 하자. 가능하면 비오는 날은 피하는 것이 좋다. 비가 온 직후에는 차 내부의 높은 습기로 엔진 변속기에서 발생하는 이상음, 차체 진동음 등을 흡수하기 때문.

 

제대로 알아보는 중고차 고르는 법 : 5가지만 기억하자!

사진출처=MBN 고수열전 캡처

1. 자동차 머플러
자동차 머플러에 손을 갖다 댔을 시 따뜻해야 연비가 좋은 차다. 엔진이 연료를 많이 먹을수록 머플러는 뜨거워지기 때문. 배기가스 배출 파워를 알아보기 위해선 화장지 한 장이면 충분하다. 머플러에 화장지를 댄 후 떨림이 일정하고 물기가 촉촉해진다면 좋은 연비의 중고차다. 반면 배기가스의 힘이 불규칙하다면 좋다고 보기 어렵다.

TIP 머플러 안을 닦았을 때 검은색 그을림이 묻어날 경우 좋은 차가 아니라는 점

사진출처=MBN 고수열전 캡처

2. 엔진 떨림
차량의 보닛을 열고 엔진 위에 물을 가득담은 종이컵을 올려두자. 시동을 켜 물의 진동을 살폈을 때 물의 파동이 보일정도면 양호한 상태다. 그러나 흔들림이 많아 물이 흘러넘치려 하는 차량은 좋지 못한 차량이니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MBN 고수열전 캡처

3. 엔진 오일 뚜껑
엔진 오일 뚜껑을 열어 안쪽을 봤을 때, 이물질 및 우윳빛 색깔을 띤다면 구매해선 안돼는 차량이다. 엔진오일과 물이 섞였을 시 우윳빛 색깔을 띠기 때문. 또한 뚜껑이 검거나 갈색 빛을 띤다면 관리가 안 된 차량이다. 검게 묻어 있는 것은 열에 의해 탄 오일 찌꺼기로 엔진 작동 시 열이 발생하는데 이때 열에 견디는 한계를 넘으면 산화하며 생기게 되는 현상이라는 것. 이런 찌꺼기는 엔진오일의 순환을 방해해 엔진마모를 가속화한다. 이런 엔진을 살펴보면 기름때로 인한 엔진 간의 마찰로 가스 누출이 될 가능성도 높다는 점.

4. 변속기
변속기를 잡았을 때 충격이 심하다면 밋션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D에 놓았을 때 핸들 떨림 현상이 심하다면 차량 하부 점검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5. 볼트
자동차의 외관 중 볼트로만 고정된 부분은 휀더, 도어, 트렁크, 보닛이 있다. 이 부분에 볼트가 풀려있는 흔적이 있다면 부품수리 혹은 교체가 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 볼트가 풀린 흔적이 없는 것은 깨끗하고 경계선 도장이 그대로 남아있다. 반면 교체되었거나 수리를 거친 경우 도장 까임과 상처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