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3사보다 편의점 3사 순매출이 2조원 더 높아…'1인 가구' 증가가 원인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극심한 경기침체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 타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세가 둔화된 가운데 편의점은 1~2인 가구 증가와 급속한 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나 홀로 성장'하고 있다.

4일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편의점 시장 규모(매출)는 20조4000억원으로 2015년(17조2억원)보다 18.6% 늘었다. 1989년 5월 세븐일레븐이 국내 1호 편의점을 선보인 지 27년 만이다.
   
편의점 시장규모는 2011년 10조원을 넘어선 후 5년 만에 다시 20조원을 돌파하면서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연말 기준 전체 편의점 수도 3만2611개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3만개를 넘어섰다. 2015년의 2만8994개보다 12.5% 늘어난 수치다.

2014년 7.8%에 그쳤던 편의점 시장 성장률은 ▲2015년 24.6% ▲2016년 18.6%로 유통채널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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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편의점 3사(GS25, CU, 세븐일레븐)의 순매출은 14조2480억원으로 전년 대비 16.5% 성장했다. 동기간 백화점 상위 3사인 '롯데·현대·신세계백화점'의 순매출(12조2985억원)보다 2조원 가량 높은 셈이다.

GS25과 CU,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순매출은 각각 ▲5조6027억원(전년 대비 20.4% 상승) ▲4조9413억원(전년 대비 16.1% 상승) ▲3조7040억원(전년 대비 11.7% 상승) 등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편의점 이용률 증가 이유로 24시간 운영과 다양한 상품 등을 꼽고 있다. 특히 1인 가구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한다.

초창기 음료와 과자 위주로 비교적 단순했던 편의점 상품 구성도 최근에는 다채로운 일회용 도시락과 원두커피, 금융·택배서비스 등으로 진화하며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일부 편의점의 경우 ▲무인택배 ▲세탁 ▲전기차 충전 ▲공과금 납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페테리아, 도시락카페 등으로 특화된 편의점도 있다

전문가들은 1~2인 가구와 고령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국내 편의점 시장은 2030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점포당 매출이 아직 일본의 4분의 1 수준인 것도 성장 여력이 있다는 반증으로 보고 있다. 일본의 편의점 수는 현재 5만5600여개에 이른다.

씨유(CU) 관계자는 "유통관련 규제와 저성장 기조 등으로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1~2인 가구 증가와 이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확산으로 편의점 시장의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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