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0년간 자율차와 일반차가 함께하는 과도기…자율차 전용차로와 신호체계 개선 등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국토교통부는 내달까지 성공적인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도로 분야 핵심정책 연구용역 과제’를 발주한다고 12일 밝혔다.

2020년 전후로 레벨 3, 4의 자율차가 상용화되면 약 20년간 자율차와 일반 차량이 도로를 함께 사용하는 과도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러한 도로 환경에서는 돌발상황 등으로 자율차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거나 교통사고율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이에 국토부는 연구용역으로 자율차의 단계적·체계적인 운행·제어·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첨단 기반시설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활용해 자율차의 위치, 상태 등의 정보를 일반 차량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리는 한편 자율차 전용차로 도입 등 기술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건물 중간을 관통하는 도로, 도로 위에 지은 주택 등 도로 공간 입체 활용을 위한 제도 개선과 아이디어 공모 등을 위한 종합 연구도 벌인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 (연합뉴스=공감신문)

아울러 국가의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가 어려울 경우 단기간·소규모 투자를 활용해 도심 혼잡을 해소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현재는 교차로 대부분에서  일정한 주기에 따라 무조건 신호를 전환하지만 이제 교통량에 따라 신호 주기가 바뀔 수 있도록 교통신호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이처럼 신호 주기를 최적화한 미국의 경우 뉴욕은 15.7%, 버지니아는 22% 통행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자치단체, 경찰청 등과 조율해 주요 병목 지점에 대한 단구간 확장, 입체 횡단시설 설치 등 도로시설을 보완하기 위한 투자 사업계획도 수립한다.

연간 4250명에 이르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교통 정온화 정책사업 연구도 진행한다. 교통 정온화는 보행자 안전 향상을 위한 도로시설물의 세부설계 기준·관리기법을 말한다. 차량 감속을 유도하는 지그재그형 도로 등이 이 기법을 활용한 사례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로정책 전반을 혁신해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도로 역할을 새로이 정립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