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국토부가 개별 공시지가를 공개했고 이에 따라 개별 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해졌다. 이렇게 개별 공시지가 인상되자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방법에 대한 궁금증도 커져가고 있다.


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표준 공시지는 뭐지?

공시지가는 토교통부에서 조사하고 평가한 가격인데 토지 단위 면적당 가격을 일컫는다. 공시지가는 표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의 종류가 있다. 우선 개별 공시지가는 각 토지에 개별적으로 산정되는 것을 뜻하고 표준 공시지가란 국내 전체 토지를 개별적으로 공시지가 매기는 것이 어렵기에 대표적인 50만 필지를 골라 산정한 것을 뜻한다. 개별 공시지가는 양도소득세와 취득세 등을 매기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어디서?

또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홈페이지나 전화로도 문의가 가능하다. 개별 공시지가 조회방법은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홈페이지 ‘개별 공시지가 열람’을 통해 조회 가능하다.


부동산 실거래가X국토부 실거래가 조회X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어디로?

실거래가는 실제 거래되는 가격으로 개별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는 차이가 발생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및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를 통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하다.

부동산 실거래가,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로 아파트 시세와 주택 시세 확인뿐만 아니라, 매매/전월세 시세도 확인하고 싶을 때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