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영어가 안 되면~ ○○○○ ○○!”이란 말을 외치며 단어만 연결해도 영어가 된다는 광고를 본 적 있을 것이다. 또 대부분이 이 광고를 보며 ‘나도 영어가 안 되는데 저거라도 해볼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광고가 만들어지는 현실이 증명하듯 우리나라는 수포자(수학포기자)와 함께 양대산맥을 이루는 영포자(영어포기자)가 많다.

그러나 거부감, 어려움, ‘난 대한민국 사람인데 왜 영어를 해야 돼?’ 등으로 포기하기에는 영어가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 침투해 있다. 우선, 공기업, 사기업, 공무원 시험 등을 가릴 것 없이 모두 영어 시험을 실시하거나 성적을 요구한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우리말도 아닌 영어에 목을 메야 하는 게 가끔 서럽기도 하지만 영어 실력이 향상되면 발생하는 이익도 크다.

입사지원하거나 시험을 볼 때 여유를 가질수 있음은 물론이고 해외 친구를 사귈 수 있다. 컴퓨터를 하다 영어로 된 오류메세지가 떠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읽을 수도 있다.

아울러 해외 제품 직접 구매, 외국 친구 교제 등을 할 수 있다. 나아가 실력이 향상되면 자막 압박 없이 영화 관람이 가능하다.

영어 공부로 오는 이익도 크지만 함께 오는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다. 그렇다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법이 없을까?’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당연히 존재한다. 바로 ‘미국 드라마(미드)’로 영어 공부하기다. 

일부는 미드로 공부가 될까? 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미드를 보며 일정 방식을 도입한다면 미드로도 분명 영어 공부가 된다. 영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100% 받지 않을 수는 없지만 기존 방식보다는 매우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 미드 영어 공부법

지금 설명할 공부법은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다. 그러나 미드로 영어 공부를 했던 많은 이들이 효과를 봤던 방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 STEP 1

미드를 처음 시청할 때는 한글/영어 통합자막을 통해 시청한다. 가뜩이나 부담스러운 영어인데 처음부터 강하게 접근할 필요 없다. 한/영 자막으로 미드를 즐겁게 시청하며 미드에 익숙해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 공부한다는 생각 없이 편하게 보면 된다.

▣ STEP 2

전 단계를 통해 미드가 다소 익숙해지고 단어가 좀 들린다 싶으면 그때부터는 모르는 단어와 표현을 메모하며 시청하자. 사실 메모 자체가 공부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모르는 단어·표현은 반복해서 듣고 본다고 해도 그 의미를 알 수 없다. 그러니 모르는 단어는 반드시 확인하고 넘어가자.

▣ STEP 3

이제부터 공부하는 기분이 좀 들 것이다. 메모가 된 모르는 단어·표현을 최소 7번 이상 반복해서 외운다. 이후 미드를 보며 메모한 단어를 말하는 배우의 억양과 발음으로 따라해 본다. 내가 그 배우인척 연기해도 좋다. 주위에 아무도 없다면.

▣ STEP 4

모르는 단어·표현들이 익숙해졌다면 이제는 영어자막을 끄고 미드를 시청하자. 그러면 새로운 모르는 단어·표현을 알 수 있게 된다. 이후에는 STEP 2와 STEP 3에서 했던 방법을 반복하면 된다.

▣ STEP 5

이제는 미드를 시청하지 않고 듣기만 한다. 듣기만 하면서 배우들의 대사를 받아 적어 보자. 틀려도 괜찮다. 들리는 대로 적고 확인하고 틀린 부분이 있으면, 확인하고 암기하면 된다. 이번 과정은 할 수 있는 만큼 반복하는 게 좋다. 일부는 받아쓰기가 가장 좋은 영어 공부방법이라고 까지 말한다.

▣ STEP 6

STEP 5까지 진행했다면 미드를 영어 자막으로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을 것이다. 그렇다며 이제 과감하게 영어 자막도 꺼보자. 진짜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처럼 미드를 보는 것이다.

자막 없이 미드를 보면서 배우들의 억양과 발음을 따라해 보자. 물론, 배역 때문에 발음과 억양을 이상하게 표현하는 배우는 제외다. 그리고 외국인과 대화한다는 생각으로 암기된 표현을 말해보자. 배우들처럼 빠르게 말하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 건 억양과 발음이다.

◆ 미드 통한 영어공부는 반복이 중요

미드를 통한 영어공부 방법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떤 방법이든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내용이 있다. 바로 ‘반복’이다.

아무리 뛰어난 방법을 알고 있다 하더라도 반복하지 않으면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 물론, 암기력이 매우 뛰어나서 한 번에 암기하는 이들은 제외다. 어떤 방법을 통해 공부하든 반복해서 하길 바란다.

◆ 영어 공부하기 좋은 미드 추천

이제 공부법을 적용하기 좋은 미드를 추천하겠다. 처음에는 학술적이거나 전문적인 단어가 나오지 않는 미드를 선택하는 게 좋다. 의욕에 앞서 처움부터 전문적인 단어들이 나오는 미드를 선택했다가는 미드를 통한 영어공부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영어 공부 입문용 미드

◎ 모던 패밀리 (Modern Family)

모던 패밀리 (Modern Family)

모던 패밀리는 모큐멘터리형식으로 구성돼 있는 시트콤이다. 이 시트콤은 로스앤젤레스근처에 사는 가족의 생활을 보여준다.

모큐멘터리(Mockumentary)는 허구의 상황이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다큐멘터리 형식의 장르다. 페이크 다큐멘터리(Fake documentary)라고도 불린다.

모던 패밀리는 미드로 영어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기본서 이자 입문서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억지스러운 표현이 없고 실생활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대사가 많다는 평가다. 시트콤답게 유쾌한 에피소드가 많아 지루하지 않다는 장점도 있다.

◎ 셰임리스(Shameless)

셰임리스 (Shameless)

셰임리스는 미국 시카고를 배경으로 하는 코미디 드라마다. 영국의 동명의 드라마가 원작이다. 이 드라마는 다소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가족들이 살아가며 일어나는 일들을 평범한 일상을 감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셰임리스는 미국인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표현은 물론이며 쉽게 접하기 힘든 비속어 등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어를 쓰는 해외에 갔을 때, 상대방이 나에게 욕을 했는지 알고 싶다면 셰임리스를 추천한다.

◎ 빅 뱅 이론(The Big Bang Theory)

빅 뱅 이론(The Big Bang Theory)

빅뱅이론은 시트콤으로 캘리포니아 패서디나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시트콤은 미국의 명문대 과학전공 학생들과 덜 떨어져 보이는 금발 미녀 등 5명 중심의 인물 이야기를 재밌게 전한다.

과학 전문용어가 등장하기 때문에 입문용 미드로 부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용어 비율이 실생활 대사보다 훨씬 적다. 생각보다 웃긴 장면이 많아 미드를 시청하다 배꼽을 찾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 이제 좀 익숙? 중·고급자용 미드

◎ 뉴스룸(The Newsroom)

뉴스룸(The Newsroom)

뉴스룸은 인기 영합 주의자로 변모한 유명 캐이블 앵커가 새로 부임한 보도 총괄 프로듀서와 보도 부총괄 프로듀서를 만나게 되면서 사회 고발형 보도자로 변하는 일을 그린 드라마다.

실제 같은 보도 현장과 배우들의 연기로 시청하는 내내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다는 평가다. 세련된 영어 표현과 고급스러운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하우스 (House M.D.)

하우스 (House M.D.)

하우스는 뉴 저지주의 가상의 병원인 프린스턴 플레인스보로 대학 부속 병원 진단의학과의 이야기를 다룬 의학드라마다. 다소 어려운 내용의 대사들이 많지만 재미도 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의학용어를 접하는 계열을 공부하거나 종사한다면 추천한다. 의학계열이 아니더라도 회화공부를 하며 의학용어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싶다면 하우스를 선택 하길.

◎ 위기의 주부들 (Desperate Housewives)

위기의 주부들 (Desperate Housewives

위기의 주부들은 늘 조신하고 가정적으로만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가 않은 주부들의 활동 지역인 도시 외곽 지역의 어두운 모습들을 코믹하게 그려낸 드라마다.

위기의 주부들은 배우들의 발음이 뚜렷하고 미국 중산층 주부들의 일상생활을 다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고급 표현들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회화 실력을 한층 더 상승시키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지금까지 영어공부하기 좋은 미드 편이었다. 공부방법과 미드의 종류를 알고 있다하더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Our greatest glory is not in never falling, but in rising every time we fall.’ 이는 공자의 말을 영어로 표현한 문장으로 “가장 위대한 영광은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음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데에 있다”라는 의미다.

처음에 잘 되지 않는다고 해서 실망하지 말고, 거듭 도전해 꼭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