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화재사고와 피난 문제, 화재피난 대책 등 해결방안 논의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16일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의실에서 아파트 화재 대피 실효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세월호 5주기, 안전한 나라를 위한 토론회: 아파트 화재대피 실효성 강화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국회의원, 한국건축정책학회, 한국건축설계학회 주최했다.

‘세월호 5주기, 안전한 나라를 위한 토론회: 아파트 화재대피 실효성 강화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김대환 기자

김경협 의원은 “아파트 화재사고와 피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아파트에 설치된 대피공간에 대체시설의 상세도면과 이용방법, 소방설비 사용방법 등을 담은 화재안전정보제공 표지를 각 세대의 현관문 안쪽과 해당 대피시설에 부착하도록 아파트 관리주체에 의무를 부여해야한다. 이로 인해 거주민들은 평상시에 숙지가 가능하고 비상시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대피시설의 실효성 강화방안은 뒤이은 발제자들께서 분석 해주실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민주당 김경협 의원 ▲이영주 서울시립대 교수 ▲이명식 동국대학교 교수의 발제가 진행됐다.

토론자로는 조종수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김정훈 전 경기도 안전관리실장 ▲송평수 변호사 ▲박종용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 총괄사무관 ▲홍영근 소방청 화재대응조사과 과장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