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5일 방송된 TV조선 ‘아름다운 당신 시즌3’에서는 우울증과 외모 콤플렉스로 인해 세상과 단절된 삶을 살아가는 마서연 씨의 사연이 방송됐다. 

마 씨는 고등학교 시절 아버지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우울증을 앓게 됐고, 집에만 머물며 폭식을 거듭하다가 고도비만 환자가 됐다. 그녀는 자신감을 잃고 위축된 모습으로 20대의 나이에 동네 편의점 외에는 외출을 하지 않고 가족과도 벽을 쌓고 지내고 있었다. 

이러한 마서연 씨를 위해 우리편한내과 의료진은 90일간의 맞춤형 솔루션으로 그녀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실시한 검진에서 그녀는 비만호르몬인 랩틴 수치가 높게 나왔다. 비만으로 인해 지방간, 고지혈증, 대사 증후군 등 성인병도 진행된 상태였다. 가장 큰 문제는 수 많은 다이어트의 실패와 폭식증의 반복으로 비만의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점이었다. 

우리편한내과 의료진은 이 같은 마 씨의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위풍선 엔드볼 시술을 시행했다. 엔드볼은 내시경을 통해 인체에 무해한 엔드볼을 위장에 삽입하는 비침습적 시술이다. 엔드볼은 부드럽고 팽창 가능한 위풍선으로 삽입 시 포만감이 생기고 식사량이 조절돼 체중감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별도의 입원이 필요 없으며, 10분 간 수면 내시경 시술로 엔드볼을 위 속에 설치한 후 약간의 회복 시간이 지나면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보통 6개월 간 위 속에 삽입하고 내시경을 이용해 제거한다. 

엔드볼 시술은 위염이나 식도염, 위궤양 등의 소화기 내과적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담당의의 정확한 진단과 소화기내과적 관리가 필요하다.

마 씨는 90일의 기간이 지난 후 20kg 가까운 체중감량을 이뤄냈으며, 내과적 대사증후군의 질환들이 정상화됐다. 국소 지방분해주사를 통해 복부, 허벅지, 팔, 종아리 등 바디라인도 개선했다.

아름다운 당신 시즌3의 힐링 닥터스로 참여하고 있는 우리편한내과 이광균 원장은 “엔드볼 위풍선, 위밴드, 위절제 등은 고도 비만 환자들을 위한 시술로 전체적 체중감량이 기대 가능한 방법이며, 국소 지방분해주사 등은 국소적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방분해주사로도 내장지방이나 고혈압, 당뇨, 지방간 등은 개선할 수 없다. 때문에 평소 적게 먹는 생활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임상 연구결과 고도비만 환자의 42.9%가 대사증후군이 있었으나 체중감량 성공 후 그 비중은 15.1%로 줄었다. 많은 환자들이 체중감량을 통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의 수치가 정상범위로 호전된 것으로 보고됐다. 

한편, TV조선 ‘아름다운 당신 시즌3’는 토요일 밤 12시 30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