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국 관광 주의령'으로 방한 일본인 증가세 꺾여…"북한의 도발없이 무사히 지나가길 기대"

유커 사라진 경복궁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한·중·일이 모두 4월 말~5월 초 사이 '황금연휴'를 맞는다. 하지만 한국 관광업계는 '사드 보복'과 '한반도 전쟁설' 등으로 이 '특수'를 제대로 누리지 못할 수 있다.

한국은 5월 초 근로자의 날과 석가탄신일, 어린이날 등이 격일로 이어진다. 또한 중국은 오는 29일부터 내달 1일까지 노동절 연휴를 맞는다. 일본은 내달 3~7일이 '골든위크' 연휴다.

25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 이른바 '유커'는 지난 3월에만 지난해 동월보다 무려 39.4% 급감했다. 지난달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중국 당국의 '한국행 단체 관광 상품 판매 금지' 조처의 여파다.
 
위기에 처한 관광업계는 유커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시장 다변화를 서두르면서 동남아시아 관광객과 함께 일본 관광객에 기대를 걸었다. 특히 일본인 관광객은 2012년 9월부터 42개월 동안 감소세를 보였지만 지난해 2월 증가세로 돌아선 이후 계속 늘어나는 추세였다.

(연합뉴스=공감신문)

하지만 이달 들어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방문하는 자국민에게 "한반도 정세에 주의하라"고 공지하면서 일본 관광객마저 급감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이달 초까지만 해도 방한 일본인 증가율은 20%대(전년 동기대비)에 이르렀다. 하지만 북핵 관련 '한반도 위기' 보도가 늘어나면서 증가율이 2~3%로 둔화됐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일본에서 한반도 상황이 과장돼서 보도되는 경향이 있어서 일본인들이 불안감에 여행을 연기하는 것 같다"며 "일단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데 북한군 창건일이 북한의 도발 없이 무사히 지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 11일 "북한이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반복하고 있으므로 한반도 정세에 관한 정보에 계속 주의해 달라"며 "한국에 머물고 있거나 한국으로 가려는 사람들은 최신 정보에 주의해 달라"는 내용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이후 일본 지방자치단체들이 한국으로의 학생 파견과 수학여행 등을 취소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면세점업계도 불안정한 한반도 정세를 이유로 일본인 관광객이 줄어들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일본인 고객은 개별관광객 중심이고, 우리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이 아니어서 한국 관광 주의령의 영향이 당장 크지는 않다"며 "다만 북한 핵 문제가 계속 이슈가 되고 있어서 앞으로 일본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위기감은 있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 주요 면세점에서 중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를 웃돈다. 내국인 비중은 20% 수준이다. 일본과 동남아 등 기타 국가 고객의 매출 비중은 10%에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면세점에서 지난 2월 중국인과 일본인 고객의 매출 증가율은 각각 30%, 2%였다.

그러나 중국의 '한국 관광 금지령'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지난달 15일부터 한 달간 중국인 고객 매출은 40% 급감했고, 일본인 고객 매출 증가율은 1%에 머물렀다.

일본의 '한국 관광 주의령'이 떨어진 지난 11일 이후로 중국인 매출은 여전히 40% 감소한 수준이고, 일본인 매출도 불과 2% 늘어나는데 그쳤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