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 후 산모의 체형에 큰 변화는 출산 때에 과도한 골반 이완으로 생기는 골반의 비대칭으로 골반통증을 많이 호소한다. 

특히 임신 6개월부터는 체중이 증가하고 복부가 무거워지면서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므로 허리는 뒤로 젖혀지고 걸음걸이는 팔자의 형태를 띄며 걷게 된다.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척추와 골반에 무리가 되어 요통을 동반한 골반통증이 생기게 된다.

임신 중에는 골반을 벌어지게 하는 릴랙신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돼 충분한 산도를 확보할 수 있게 만든다. 이는 원활한 분만을 할 수 있는 신체를 만들지만 릴랙신 호르몬은 골반 관절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신체 관절의 인대를 이완시킴으로써 나사가 풀린 것처럼 관절이 느슨해진다. 

이처럼 관절이 느슨해진 상태에서 임신으로 인한 체중 증가나 출산, 육아와 가사일, 수유 등의 활동이 관절과 관절주위의 인대 근육 신경 등에 무리를 주어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또 출산을 거치면서 골반이 벌어졌다 제 위치를 못 찾고 틀어지면, 골반 높이의 차이로 인해 양쪽 다리 길이가 달라지면서 체중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며, 출산으로 약해진 인대와 근육이 이를 받쳐주지 못해 통증이 발생한다.

임신과 출산 후 골반 통증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은 아니다. 임신 중 우리 몸에 생기는 신호이므로 미리 준비하여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미리 살피는 것이 좋다. 

산후관리 전문브랜드 노블스토리에 다르면 실제로 출산 후 임신 전 몸무게로 돌아왔는데도 불구하고 옷이 맞지 않는 경우, 근육보다 지방의 비율이 높거나 골반교정이 제대로 안된 경우가 많다. 임신 중에 미리 체크하여 관리를 한다면 출산 후에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다.

우리 몸의 골반은 척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꼬리뼈와 연결돼 있는 두 개의 골반 뼈가 중심을 받치고 있다. 자연분만으로 출산하는 경우 모든 관절 사이가 이완이 되고 골반이 살짝 벌어지며 이 때 벌어진 골반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수축된다. 

출산 후 산후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벌어진 골반은 골반 통증의 원인이 되며 출산 전 몸매로 돌아오기 어렵다. 출산 후 6주부터 3개월까지가 산후골반교정과 체형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늦어도 산후 6개월까지 하여야 정상적인 체형으로 돌아오는데 도움이 된다. 

비대칭 골반은 근골격계 여러 질환과 체형변화의 원인이 된다. 무엇보다 먼저 다리가 휘면 다리 안쪽과 바깥쪽의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휜 모양에 따라 자세나 사용 습관이 달라지기 때문에 근육 역시 그 방향을 따라 변형이 된다. 

그러므로 임신부터 출산 후 까지 골반의 통증을 완화시기 위해 집중적인 임산부마사지와 산후마사지는 물론  생활습관도 매우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잘못 된 골반 유형에 대하여 자가 확인이 가능한데 벌어진 골반의 경우 복부와 엉덩이가 쳐져있는 경우가 있다. 양반다리를 하거나 팔자걸음과 장시간 앉아있는 습관이 골반을 벌어지게 만든다. 

좁아진 골반은 하체비대칭이거나 허벅지가 비만인 경우에 많이 나타나게 되며, 다리를 꼬거나 안장걸음을 할때 골반이 좁아진다. 전방경사골반은 체형보다 앞으로 나온 경우인데 이는 오리엉덩이나 X자다리 종아리 비만인 경우에 볼 수 있다.  

후방경사골반은 골반이 체형보다 뒤로 나온 경우로 이는 O자형 다리, 거북목인 경우,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 경우에 이러한 골반을 보이게 된다.

비대칭 골반은 척추측만증이거나 하지비대칭인 경우에 볼 수 있는데, 이 경우는 한쪽으로 체중 무게가 실리는 자세이므로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넓어진 골반의 경우 척추가 휘게 되고 양쪽 어깨와 좌우 턱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위와 같은 증상을 확인 하게 될 경우 빠른 관리가 필요하다.

노블스토리 관계자는 “골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하면 자칫 골반이 틀어지며 목과 척추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노블스토리는 안산. 영등포(목동), 청담, 천안. 이대. 반포. 은평. 수원 인계. 수원 영통. 대전, 청주. 울산을 비롯해 전국 12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여성의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완화, 심신의 이완은 물론 골반통증을 완화 시켜주고 최상의 컨디션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