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홍영표 원내 대표 "대화 거부하는 건 제1야당의 책임 포기하는 것"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자유한국당은 2일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하며 장외투쟁을 진행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탁자를 깔고 '민생파탄 친문독재 바로잡겠습니다'라는 현수막을 내건 채 최고위원회의를 시작했다.

회의에 앞서 '독재타도 헌법수호', '문재인 STOP'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와 동시에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는 한국당 김태흠·이장우·성일종 국회의원과 윤영석 경남도당 위원장,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이 집단삭발식을 가졌다.

삭발하는 자유한국당 이장우·윤영석 국회의원

이날 장외투쟁에서 한국당 의원들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등은 현 여권·진보진영의 장기집권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 사실상 독재와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권에 분노한 국민의 목소리를 똑바로 듣고, 좌파 경제실험과 공포·공작 정치를 즉각 중단하라는 뜻에서 청와대에서 현장 최고위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 선거제는 여당과 그에 동조하는 여권 세력으로 국회를 채우겠다는 발상"이라며 "대통령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 말 한마디도 못 하게 만드는 공수처도 민생을 침해하는 것으로, 패스트트랙 법안은 좌파독재법"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서울과 대전, 대구, 부산 등 경부선 벨트를 돌아 다니며 패스트트랙 지정의 부당성을 알릴 예정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한국당의 장외집회를 비난하며 '국회 정상화'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정책조정회의 주재하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당리당략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 국회의원과 정당의 소임"이라며 "모든 것은 국회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대화와 협상을 거부하는 건 제1야당의 책임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현재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 노동관계법 등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이 너무나 많다. 자유한국당은 당장 국회 정상화에 응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