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여론조사 "향후 文대통령 북핵문제 해결 어려울 것"

일본 국민 10명 중 6이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타났다.

[공감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의 통화에서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그 합의(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 언급한 가운데, 일본 국민의 반응은 부정적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타났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여부'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 매체는 조사 결과 응답자의 61%가 한국 정부의 재협상 요구에 '응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이는 '응해야 한다'는 응답보다 2.4배(25%) 많은 수치다. 

반면 위안부 합의의 재협상에 대한 거부감은 큰 것으로 나타난데 비해,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의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66%가 '변화 없을 것'이라 답하고, '좋아질 것'이라 답한 응답자는 8%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일관계가 악화될 것이라 예상한 응답자는 23%에 달했다. 

文대통령 '위안부 합의 한국내 비판론' 언급 전한 일본 신문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 연합뉴스=공감신문]

이밖에 요미우리의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65%가량은 북한과의 대화를 중시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침이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해결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또다른 매체인 후지TV도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내용은 한일 간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응하지 않겠다는 일본 정부의 방침에 대한 지지 여부로, 응답자 가운데 81.9%가 '지지한다'고 답했다. 이는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이들(12.3%)을 압도적으로 뛰어넘는 수치다. 

한편, 이 조사 결과에 대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정부 입장을 지지하는) 80% 이상이라는 숫자보다도, (위안부 합의가)국제사회와의 약속인 만큼 서로 책임을 갖고 이행해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15일 일본 정부는 유엔 고문방지위원회(CAT)가 최근 '한·일 위안부 합의' 개정을 권고한데 대해 응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선 유엔 인권최고기구(UNOHCHR) 산하 고문방지위원회는 지난 12일 한국 관련 보고서를 통해 "2015년 12월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과 명예회복, 진실규명, 재발방지 약속 등에 대한 합의가 미흡하다"고 합의 내용 개정을 권고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밝힌 바 대로, 많은 국민들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일본 정부측이 이에 대한 재협상 요구를 완강히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어떻게 상황을 풀어나가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