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주요 교류사업 대부분 '답보'…확보된 예산 집행률 0% '먼지만 풀풀'

추궈홍 주한중국대사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 이후로 불거진 한-중 갈등으로 인해 중국 교류사업도 덩달아 차질을 빚고 있다. 상반기가 끝나가는 지금까지도 예산 집행률 0%인 사업이 존재할 정도다.

당장 ‘한중 인문교류 테마도시 사업’은 올해 들어서 진척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 관련 예산인 6700만원도 모두 그대로 남았다.

인천과 톈진은 양국 외교부 주관으로 올해 인문교류 도시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립예술단 상호 방문 공연과 문화·학술 교류사업 등을 진행하려 했지만, 올해 3월 사드 갈등 이후로 모든 논의가 중단됐다.

그 외 문화·학술 교류사업을 진행해오던 2014년 경북-산시성, 2015년 제주-하이난, 2016년 충남-구이저우성 등 양국 인문교류도 시행 4년 만에 중단될 위기다.

오는 6월 30일과 7월 1일 양일간 개최 예정이던 인차이나포럼도 무기한 연기됐다.

지난해 6월 창립한 포럼은 1주년 기념으로 첫 정기총회를 열면서 중국인 200명 포함 총 600명이 참여한 가운데 무역상담회와 콘퍼런스 등을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한-중 갈등이 고조되면서 중국 측 참여 가능성이 낮아지자 행사를 연기했다.

연합뉴스=공감신문

확보된 예산 2500만원의 집행률도 당연히 0%다. 지난해 인차이나포럼 창립 당시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를 포함해 중국 측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포럼 창립을 축하한 것과 대조적이다.

중국 내륙도시와 인천 섬 지역간 우호 교류사업인 '1성(省) 1도(島) 친구 맺기' 사업도 모든 진행이 멈췄다. 지난해에는 산둥성과 옹진군 신도의 사진작가들이 상대 도시를 서로 방문해 사진촬영대회를 열면서 '친구 맺기' 사업에 참여했다.

그러나 이후 다른 친구 맺기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올해 예산인 5000만원도 아직 그대로다.

인천시는 오는 6월과 9월 각각 윈난성과 후난성에서 열리는 상품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 때 식품제조가공기업 교류 및 청소년 교류 강화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아직은 중국 교류사업에 돌파구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그러나 인천이 국내 도시 중 가장 강력한 중국 네트워크를 보유한 점을 고려, 양국관계가 호전되면 곧바로 교류사업을 활발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우호 관계는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