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관세청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직구 규모는 1조 9.079억원으로 12.1%가 증가하였고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현재 엔화 약세로 인해 일본 구매대행, 일본 직구 사이트가 인기가 높아졌다.

하지만 여러 경매/구매대행 소비자들 사이에서 직구 사기, 상품 파손 피해, 반품 및 교환시스템 부분에서 불만 또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면서 꺼려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따른 사안들을 접한 일본구매대행 쇼핑몰 ‘사쿠라재팬’은 상품 파손 시 보상해주는 안심보험 서비스와 함께 할인쿠폰 지급, 대행수수료 무료 등의 이벤트 진행, 더불어 예상비용 미리보기 그리고 관부가세 계산기 기능 등을 통해 상품 견적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실시하여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고 있는 중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현재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상품으로는 골프, 낚시, 캠핑용품 등의 야외 레저, 스포츠 비중이 크다. 하지만 이 외에도 한정판 제품, 게임기, 피규어, 스포츠 용품 등의 비중도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으며 이용 가능사이트는 야후옥션 경매, 야후재팬, 아마존재팬, 라쿠텐 등이 있다.

한편 사쿠라재팬은 “많은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를 안전하고 편리한 구매대행 시스템으로 이용할 수 있고 서비스 만족을 위한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