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카드 이벤트_171011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실시간뉴스
HOME 교양공감 지식/교양
[공감신문]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콘텐츠 소스들

[공감신문] 1인 미디어, 블로거,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저작권’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다. 콘텐츠를 생산할 때 아무 이미지, 사운드나 다운받아 사용할 경우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방송을 하는 경우, 동영상 등에 효과음이나 배경음을 입힐 때 저작권 위반이 종종 발생하곤 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매체나 기업에서 제작하는 카드뉴스의 경우 대체로 저작권을 구매한 이미지 등을 사용하지만, 1인 매체나 블로거들의 경우 비싼 저작권료 지불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많다.

이는 단순한 발표용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도 해당된다. 개인적인 용도로 PPT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기업 등에서 공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고맙게도 사진이나 이미지, 사운드, 폰트 등의 소스를 저작권과 무관하게 마음대로 쓸 수 있도록 선보이는 소스 제작자들도 많이 있다. 이번 공감포스트는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고도 무제한·무료 사용이 가능한 소스들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소개한다.

 

■ 사진 및 일러스트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자신이 제작하려는 콘텐츠와 적합한 이미지를 찾을 경우 보통 구글 이미지 검색을 많이 사용한다. 구글의 자료가 워낙 방대한 이유도 있고, 저작권 필터링 기능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 방식은 업로드한 사람이 설정해놓은 것을 바탕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는 없다.

저작권에 위반되지 않는 이미지를 찾기 어렵다면 다음의 웹사이트를 통해 검색해보기를 권장한다. 다만 검색결과로 나타난 이미지 중 일부는 특정한 사용조건이 붙어있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해보자.

 

-Pixabay

[픽사베이 웹사이트 캡쳐]

아마도 많은 이들에게 이미 잘 알려져 있을 이 사이트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과 ‘출처 안 밝혀도 됨’이라는 조건의 CC0(Creative Commons Zero) 이미지들을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작가들이 촬영한 사진들은 물론이고 일러스트나 3D 그래픽도 찾아볼 수 있다.

 

-Unsplash

[언스플래시 웹사이트 캡쳐]

이 사이트 역시 대문에서부터 ‘do whatever you want’이라는 문구를 내걸고 있는 이미지 검색 사이트다. 이곳의 사진을 원하는 대로 사용해도 좋다는 말이다! 이 사이트는 대체로 이미지의 해상도가 높고 감성적인 사진들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Lets CC

[렛츠CC 웹사이트 캡쳐]

상업적으로 이용하거나 수정을 가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모아놓은 사이트다. 상당히 이미지의 양이 많은 편이며, 비교적 수가 적지만 음악이나 동영상도 찾아볼 수 있다.

 

-New Old Stock

[뉴올드스톡 웹사이트 캡쳐]

‘저작권 기한 만료’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운영되는 이미지 검색 사이트다. 그만큼 상당히 과거의 사진들이 많이 올라와있는데, ‘빈티지’를 주제로 하는 콘텐츠를 만든다면 권장할 만 하다.

 

■ 아이콘·픽토그램

PPT, 인포그래픽은 물론이고 앱 개발 과정에서도 아이콘이 많이 사용된다. ‘무료’, ‘상업적 이용’을 허락하는 예쁜 아이콘들을 활용하면 자신이 만들려는 콘텐츠의 질도 높아질 것이다. 이 사이트들에서는 그림만으로도 직관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픽토그램도 찾아볼 수 있다.

 

-Icon Finder

[아이콘 파인더 웹사이트 캡쳐]

이곳에 올라오는 모든 아이콘들이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다만 해당 필터를 검색조건에 넣을 수는 있다. 검색한 아이콘들은 .SVG나 .PNG, .AI 등의 확장자명으로 다운받을 수 있다. 또한 유료 아이콘도 판매하고 있으나, ‘Free’ 필터로 무료만 검색할 수도 있다.

 

-Flaticon

[플래티콘 웹사이트 캡쳐]

대학생들이나 PPT 제작자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아이콘 모음 사이트다. 아이콘의 개수도 방대하고 다운로드도 간편하다. 또한 유사한 테마의 아이콘들을 패키지로 묶어 한 번에 다운받을 수도 있다.

 

■ 폰트와 사운드

다양한 폰트들.

폰트의 경우, 제작 소스들 중에서도 상당히 비싼 편에 속한다. 또한 기업에서 제작한 폰트를 임의로 사용하다가 적발돼 소송에 휘말린 사례가 상당히 많다.

[다폰트 웹사이트 캡쳐]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 한글 폰트를 모아둔 사이트는 따로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개인, 기업들이 상업적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를 많이 배포하고 있으니 검색만 해봐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영문 폰트의 경우에는 ‘DaFont’가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곳의 폰트들은 퀄리티도 빼어난데 무료 사용이 가능하며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폰트도 있다.

사운드 역시 사정은 비슷하다. 과거에는 무료 음원공유 사이트가 다양했지만 그곳에 업로드되는 음원이나 음향의 품질이 빼어나다고 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로 집중되고 있는 추세다. 현재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 음원 모음 사이트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가 단연 원탑이라 할 수 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웹사이트 캡쳐]

영상 제작이나 개인방송에 사용할 음악을 찾는다면 대부분의 경우 유튜브 업로드를 고려하고 있을 터. 유트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저작권 걱정할 필요가 없는 무료 음악들을 살펴볼 수 있다. 단 일부 음악은 원저작자를 표기해야 한다. 이곳에서는 음향 효과도 찾아볼 수 있다.

 

■ 저작권 관련 내용은 다운로드 전에 꼭 읽어보자

앞서 소개한 사이트들에서는 무료로 다양한 소스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소스를 아무렇게나 마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소스를 다운받을 때 저작권과 관련된 준수사항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만 한다.

[한국 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웹사이트 캡쳐]

특히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기하지 않고 아이콘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앞서 소개한 웹사이트들 다수가 영문으로 저작권 관련 준수사항을 표기하고 있는데, 이 경우 해당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각 아이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면 상단에 첨부한 이미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굿굿굿굿굿굿굿 2017-05-24 23:14:45

    오에 매우 좋은 정보 감사감사개감사 개감사!!!!!!! 감사합니다. 공감씨!   삭제

    교양공감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