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논평 통해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 평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병헌 정무수석, 정의당 노회찬·바른정당 주호영·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우원식·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임종석 비서실장.

[공감신문]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찬을 했다.

이날 오찬은 첫 회동으로 문 대통령은 협치를 강조하며 북핵문제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개혁입법, 개헌 등을 논의했다. 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회동 이후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은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협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야당 역할도 확실히 할 것이라고 강조해, 입장 차이가 나는 정책은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 / 연합뉴스=공감신문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20일 구두논평에서 "어제 문 대통령이 보여준 모습이 보여주기식 행동이 아니라 진심이 담긴 행동이기를 바란다"며 "그것이 국민이 바라는 협치의 길"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다만 대통령 업무지시 식으로 정책을 펴는 것은 단시간에 인기를 끌 수 있겠지만 길게 봐서는 결코 대통령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며 "대통령은 긴 호흡으로 크게 보고 국정을 이끌어야 한다는 당부의 말씀도 드린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 / 연합뉴스=공감신문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소통과 협치를 강조한 것은 아주 당연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그런 기조가 유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국민의당도 소통과 협치 기조에 대해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치의 기본은 소통"이라며 "어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오찬에서는 소통이 비교적 원활히 이뤄지며 첫 단추가 잘 끼워졌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후 개혁과제 및 민생과제에 대해선 다소 간에 입장이 다를 수 있지만, 큰 방향에서 각 당이 가진 공통공약부터 실천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국민 입장에서 가장 시급한 민생 현안 해결을 위해 정치권 각 당의 최대 공약수를 모색하는 일이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정양석 수석원내부대표 / 연합뉴스=공감신문

바른정당은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구두논평에서 "대통령의 협치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적 지지를 받는 대통령이 야당과의 격의 없는 대화에 나서는 소통방식 등은 정말 잘하고 있다고 본다"며 "야당으로서 정권초기 국정 운영의 틀을 잡아가는 데 있어 반대를 위한 반대는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인사과정에서 나타난 '개혁독선' 조짐이 우려된다"면서 "정권 초 높은 지지도를 기반으로 '개혁을 위하는 내 생각이 무조건 옳다'는 식의 독선으로 흐르지 않도록 스스로 경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 또한 협치라는 명목으로 시시콜콜 상의하라고 요구하거나 발목잡기를 해선 안 된다"며 "물론 그렇다고 문 대통령이 가는 길에 지금처럼 박수만을 쳐줄 수도 없는 노릇이지만, 합리적인 견제와 검증의 기능을 잘 수행하되 우리도 협치와 독선 사이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유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현안에 대한 정치적 결단은 어디까지나 대통령의 몫이지만, 그 제도화에 있어서는 국회와 반드시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경제 각 분야에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평가다. 정부와 국회가 협치를 통해 이를 빠른 시일내에 해결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