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및 한반도 정책 지지에 대한 감사의 뜻 전해, 양국 교류 활성화 방안 요청

[공감신문] 스페인을 공식 방문 중인 자유한국당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22일(현지시간) 스페인 수도인 마드리드에서 가르시아 에스꾸데로 마르께스 상원의장을 만났다고 밝혔다.

심재철 부의장은 이 자리에서 스페인이 우리의 북핵 및 한반도 정책을 일관되게 지지해주고 있는 데 감사의 뜻을 표하며, 양국 교류 활성화 방안과 2023년 한국의 세계잼버리 유치 활동에 대한 스페인의 지원을 요청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국회 부의장은 22일(현지시간) 스페인에서 가르시아 에스꾸데로 마르께스 상원의장을 만나 양국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심재철 부의장실 제공

이날 가르시아 상원의장은 “한국과 스페인이 지리적으로 먼 데도 불구하고 인구수, 민주화 과정, 경제성장 등 비슷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들어 스페인을 찾은 한국 관광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스페인 내에서도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최근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스페인 경제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과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스페인 항공사의 한국 취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심 부의장은 “한국·스페인 양국은 1950년 수교 이래 지속적인 관계 발전이 이루어진 전통 우방국”이라며 “글로벌 경제위기 여파로 위축됐던 양국 간 교역이 안정화 돼가고 있는 시점에 각국의 강점을 살려서 제3국 공동 진출 협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심 부의장은 “스페인은 신재생에너지와 관광 등 강점이, 한국은 첨단통신, 건설 등에 강점이 있는 만큼 보다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워킹홀리데이가 양국 간 최종 결정만 남겨두고 있는 만큼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국회 부의장과 이그나시오 쁘렌데스 스페인 하원 부의장. (왼쪽부터) / 심재철 부의장실 제공

한편, 심 부의장은 2023년 세계 잼버리 대회 유치를 위해 노력 중인 한국에 대한 스페인 국회의 지원도 요청했다. 가르시아 상원의장은 이에 대해 상·하 양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